실시간뉴스
[옛날 Queen 다시보기] 1990년 11월호 -상품학/가습기
[옛날 Queen 다시보기] 1990년 11월호 -상품학/가습기
  • 양우영 기자
  • 승인 2019.03.09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90년 11월호
1990년 11월호 -상품학/가습기
1990년 11월호 -상품학/가습기

적절한 습도 조절로 겨울철 호흡기 질환을 예방한다

공기가 건조해지는 가을, 특히 겨울철에는 쾌적한 실내생활을 위해 적절한 양의 습도가 필요하다. 따라서 실내 습도를 높이고 겨울철 호흡기 질환 등의 예방에도 효과가 있는 가습기의 특징과 사용 방법을 알아본다.

날씨가 건조한 겨울철 실내 습도를 적절히 유지하기 위해 가습기의 사용이 보편화되고 있다. 특히 단열이 잘된 주택이나 아파트 등에서는 가습기가 생활필수품으로 자리를 굳히고 있다. 가습기는 가습 방식에 따라 초음파 진동식, 기화식, 원심분무식, 전극식 등으로 구분되지만, 최근 시판중인 가습기는 90%이상이 초음파 진동식으로 되어 있다.

초음파 가습기는 진동판이 초음파로 되어 있어 규칙적이고 빠르게 진동하면서 물을 미세한 입자로 분해, 송풍구를 통해 이를 밖으로 뿜어낸다. 따라서 다른 방식의 가습기보다 물의 입자가 작고 소음이 적은 장점이 있으며 물이 떨어지면 곧 작동이 정지되는 자동전원 차단장치를 갖추고 있다. 가습기를 사용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적어도 일주일에 2~3회 정도는 필터, 물탱크 등을 반드시 청소해 주어야 한다는 것. 가습기 내부가 더러우면 습기 배출구를 통해 오염된 공기가 흘러 나와 호흡기에 나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청소를 할 때는 미지근한 물과 부드러운 천을 사용해야 하며 탱크에 넣은 물은 섭씨 40도 이하의 수도물을 넣되 하루쯤 받아 놓았다가 찌꺼기를 가라앉힌 뒤 사용하는 것이 좋다. 가습기는 전기 제품과 멀리 떨어진 곳의 바닥에서 부터 1~1.5m 정도 떨어진 높이에 설치하는 것이 좋다. TV나 오디오 등 전기제품 가까이에서 오랫동안 작동시킨 경우 물 속에 포함된 칼슘, 마그네슘 등이 분진 상태로 이들 제품에 달라붙어 기능을 저하기키는 원인이 되기 때문이다.

가습기는 금성사 · 대우전자 · 삼성전자 등 가전 3사와 일부 중소기업 등에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각 사에서는 첨단 기능을 살린 제품들을 개발, 다양한 모델을 출하 중인제 IC전자회로를 채용한 습도 감지기로 현재의 습도를 알 수 있으며 원하는 습도를 디지털 램프에 의해 숫자로 알 수 있어 조절이 간편하다. 뿐만 아니라 미세한 습도까지 정밀하게 조절 할 수 있다. 또 이온교환 정수장치가 부착되어 있어 물 속에 녹아 있는 각종 무기 물질을 제거해 주므로 가구나 전자제품, 미술품 등에 흰가루가 끼는 백분현상도 막을 수 있다.

예약 타이머를 이용하여 취침시 작동 시간을 미리 설정해 놓으면 원하는 시간에 작동이 중단되기도 한다. 또한 공기정화 필터가 있어 실내공기를 가습기안으로 빨아들일 때 이물질 등을 제거하는 기능을 발휘하기도 한다. 가격은 기능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지만 보통 4만5천~7만원 선이다.Q

 

Queen DB

[Queen 사진_양우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