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0:55 (토)
 실시간뉴스
경제 불확실성…한은 기준금리 석달째 동결, 물가전망 하향 조정
경제 불확실성…한은 기준금리 석달째 동결, 물가전망 하향 조정
  • 이광희 기자
  • 승인 2019.02.28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2월 기준금리를 현행 연 1.75%로 동결했다.

한은은 28일 오전 이주열 총재 주재로 서울 중구 태평로 본부에서 금융통화위원회 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현재 연 1.75%로 유지했다고 밝혔다.

한은은 지난해 11월 1년 만에 0.25%포인트 인상 후 석달째 금리 동결을 지켜오고 있다.

한은 금통위가 이날 발표한 통화정책방향 결정문에선 지난달보다 국내 경기 인식이 후퇴했으며 소비자물가도 당분간 0%대에 머물 것으로 전망됐다. 이날 기준금리 동결은 이같은 경제 불확실성을 반영한 결정으로 풀이된다.   

금통위는 미국과 유럽연합(EU), 중국 등을 중심으로 세계 경제 성장세가 완만해지는 움직임을 이어갔다고 진단했다. 국내 경제에 대해선 설비 및 건설투자 부진이 지속되고, 수출 증가세가 둔화된 가운데 소비가 완만한 증가세를 지속했다고 판단했다. 수출 증가세 둔화는 지난달에 없던 문구다. 또 국내 경제가 잠재성장률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성장세를 이어갔다며 ‘잠재성장률 수준의 성장세를 이어갔다’는 지난달 문구와 미묘한 차이를 보였다.

전반적으로 지난달보다 경제 상황이 악화했음을 시사한 것이다. 1월 중 수출(463억달러, 통관기준)은 반도체, 석유류제품 등을 중심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9% 감소했다.

금통위는 물가 전망도 하향 조정했다. 금통위는 지난달 '석유류가격 하락, 농축수산물가격 상승폭 축소 등으로 1%대 초반으로 오름세가 둔화했다'고 설명했으나 이달에는 같은 이유로 '소비자물가 상승세가 0%대 후반으로 둔화했다'고 명시했다.

일반인 기대인플레이션율도 '2%대 중반 수준'에서 이달엔 '2%대 초중반 수준을 나타냈다'고 더 낮아졌음을 시사했다.

이날 금통위 통방문 발표 직후 한은은 '최근의 국내외 경제동향'를 통해 1월 중 소비자물가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0.8% 상승해 전월(1.3%)에 이어 오름세가 대폭 둔화했다고 밝혔다. 근원인플레이션율(식료품 및 에너지 제외지수)은 1.0%(전년동월대비)로 전월(1.1%)에 이어 1% 내외의 오름세를 지속했다.

한은 금통위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당분간 1%를 밑도는 수준에서 등락하다가 하반기 이후 1%대 중반 수준을 나타낼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만 금융시장에 대해서는 지난달과 마찬가지로 안정적인 상황을 지속하고 있다고 판단했다. 금통위는 "금융시장은 안정된 모습을 보였다. 주가가 미·중 무역분쟁 완화 기대 등으로 상승했고, 장기시장금리와 원/달러 환율은 좁은 범위 내에서 등락했다"고 설명했다. 가계대출에 대해선 "증가세 둔화가 이어졌으며, 주택가격은 소폭 하락했다"고 했다. 1월 중 전국 아파트 매매가격 감소율은 지난해 12월 0.2%에서 1월 0.3%로 0.1%포인트 확대했다.

[Queen 이광희 기자] 사진 =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