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40 (금)
 실시간뉴스
김정은 “비핵화 의지 없다면 안 왔을 것” 트럼프 “최고의 답변”
김정은 “비핵화 의지 없다면 안 왔을 것” 트럼프 “최고의 답변”
  • 이광희 기자
  • 승인 2019.02.28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차 북미정상회담이 열리는 28일 서울역에서 시민들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단독회담을 지켜보고 있다. (뉴스1)
2차 북미정상회담이 열리는 28일 서울역에서 시민들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단독회담을 지켜보고 있다. (뉴스1)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리고 있는 제2차 북미정상회담 이틀째인 28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비핵화를 할 의지가 없다면 여기 오지도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베트남 하노이 소피텔 레전드 메트로폴 호텔에서 열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확대정상회담 시작 전 기자들과의 일문일답과 모두발언에서 '비핵화를 할 생각이 있냐'는 기자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김 위원장은 또 평양에 미국 연락사무소를 설치하는 것과 관련해 "환영할 만한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김 위원장은 비핵화의 구체적 과정에 대한 준비가 돼 있냐는 질문에 "지금 그런 얘기를 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최고의 답변을 한 것 같다"고 만족감을 나타냈다.

김 위원장은 '평양에 미국 연락사무소를 설치할 준비가 돼있냐'는 질문에도 "환영할 만한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긍정적으로 답했다.

그러면서도 기자들을 향해 "우리에게 충분한 이야기를 할 시간을 줬으면 좋겠다"며 "우리에게는 1분이라도 귀중하다"고 부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확대회담 전 모두발언을 통해 "(북한) 인권 문제도 논의하고 있고 모든 것을 다 논의하고 있다"며 긍정적 결과를 예상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금까지 굉장히 생산적인 논의를 했다고 생각한다"며 "우리의 관계는 그 어느때보다 더욱 돈독해졌다"고 말했다.

종전선언에 대해서는 "어떤 일이 일어나든지 궁긍적으로 김 위원장과 북한, 우리에게 좋은 결과로 나타날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큰 성공으로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 "그런 결과는 한순간에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라며 "김 위원장의 훌륭한 지도력을 가진 북한은 성공할 수 밖에 없다. 경제적으로 보더라도 정말 특별한 일이 일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미국과 북한 양 정상은 각각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폼페이오 국무장관, 멀베이니 백악관 비서실장대행,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 리용호 북한 외무상 등 4대3 확대회담을 진행했다.

트럼프 대통령과 김위원장은 이날 오전 30분 여 단독회담을 마친 뒤 메트로폴 호텔 내부를 잠시 산책했다.

다음은 트럼프 대통령 및 김정은 위원장과의 일문일답.

- 비핵화 생각이 있나?
▶(김정은) 그런 의지가 없다면 여기 오지 않았을 텐데
▶(트럼프) 들었나? 최고의 답변을 한 것 같다.

- 비핵화 과정 구체적인 준비는 어떻게하고 있나?
▶(김정은) 그런 이야기를 지금 하고 있는 것이다.
▶(트럼프) 구체화 정도에 대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기자들에게) 목소리 너무 크게 하지 말아달라, 나와 이야기 하는게 아니다.
▶(김정은) 매우들 궁금해 하는 것 같다.

- 종전선언할 때가 됐다고 보나?
▶(트럼프) 어떤 일(협상 결과)이 일어나든 김 위원장과 북한, 또 우리에게 좋은 결과가 나타날 것이라고 생각한다. 궁극적으로는 큰 성공으로 나아갈 것이다. 이런 논의를 하고 있고 그런 결과는 하루나 이틀 사이에 다 만들어지는 것은 아니다. 다만 김 위원장의 훌륭한 지도력을 가진 북한은 성공할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하고, 경제적으로도 정말 특별한 일이 일어날 것이다.

- 미국이 평양에 연락사무소 설치할 가능성은?
▶(리용호) 기자들 내보내는 게 어떨까?
▶(트럼프) 흥미로운 질문이다. 김 위원장 답변 듣고싶다.
▶(김정은) 아마 환영할 일이라고 생각한다.

- 환영이라면, 오늘 연락사무소 설치 발표할 예정이라는 건가?
▶(트럼프) 어떻게 되든 양쪽에 다 좋은 방향이 될 것이다.
▶(김정은) 우리가 충분한 이야기를 좀 더 할 시간을 줬으면 좋겠다. 우리는 1분이라도 귀중하다. 감사하다.
▶(트럼프) 감사하다.

[Queen 이광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