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8:45 (금)
 실시간뉴스
7조원대 '태양광사업'의 운명은?
7조원대 '태양광사업'의 운명은?
  • 김원근 기자
  • 승인 2019.03.05 0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상태양광 발전
수상태양광 발전

 

전임 사장의 무리한 사업추진으로 논란이 됐던 수상태양광사업과 관련해 김인식 신임 한국농어촌공사 사장이 취임사에서 재검토 입장을 밝히면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김 사장은 4일 취임사에서 "최근 공사에서 핵심적으로 추진한 사업이 농업인이나 국민의 생각과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경우가 있었다"며 "따라서 공사의 경영구조와 기존 사업에 대해 원점에서부터 다시 분석해 농어촌에 꼭 필요한 역할을 안정적으로 수행하면서 경영도 내실화 할 수 있도록 기초를 다지겠다"고 말했다.

이어 "농업인, 나아가 국민의 관점에서 지원사업의 기능과 역할을 재정립해야 한다"는 목표를 강조했다. 때문에 농어촌공사 안팎에서는 김 사장이 직접적인 언급은 안했지만 전임 최규성 사장이 지난해 2월 취임과 함께 핵심사업으로 추진했던 수상태양광사업에 대한 전면 재검토가 이뤄지는 것 아니냐는 해석을 내놓고 있다.

최 전 사장은 2022년까지 7조4861억원을 투입해 941개 지역에 4280메가와트(㎿) 규모의 태양광발전 설비를 갖추겠다는 목표를 설정하고 태양광사업 전담조직으로 신재생에너지사업본부를 출범시켰다. 이 가운데 899개, 2948㎿ 규모는 공사가 보유 중인 관리 저수지에 수상 태양광 설치로 추진키로 했다. 농어촌공사가 관리하는 전국의 저수지는 3400여곳, 바다를 막은 방조제는 144곳이다. 공사의 기반시설을 활용한 재생에너지사업으로 국가 에너지정책에 기여하고 낙후된 농어촌지역의 내순환경제 활성화에 앞장선다는 명분을 내세웠다.하지만 농어촌공사의 이같은 태양광사업 구상은 그동안 많은 논란을 키워왔다.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야당은 "사업비 7조5000억원 중 7조4000억원 규모를 차입해서까지 추진하는 것도 이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일부 야당 의원들은 "농어촌공사가 아니라 '태양광공사'"라고 비꼬기도 했다.

여기에 농어촌공사가 대규모 수상태양광사업을 독식하면서 사업에서 배제된 중소 태양광업체들 역시 강하게 반발해 왔다.

특히 농어촌공사가 이같은 대규모 사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천문학적인 예산이 수반되어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공사채 발행을 추진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실현 가능성에 의문도 제기돼 왔다.

결국 수뢰의혹을 받고 있는 친형의 도피를 도와준 의혹 등으로 최 전 사장이 취임 9개월만에 물러나면서 농어촌공사의 태양광사업 전반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강하게 제기돼 왔다. 이같은 상황을 감안한 듯 김인식 사장은 "재생에너지 같은 주민참여형 사업의 경우 정부부처나 지역주민과 협력을 강화해 국민공감의 바탕위에서 성공모델을 만들어야 한다"는 말로 태양광사업 재검토를 시사했다.

이와 관련해 농어촌공사 한 관계자는 "전임 사장이 퇴임하면서 신재생에너지사업본부 조직도 많이 축소된 상황"이라며 "국가적인 사업이지만 태양광사업과 관련해 여러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Queen 김원근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