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2:35 (토)
 실시간뉴스
한국은 마약공화국? 정부 “불법 마약류 범정부 차원 강력 대응할 것”
한국은 마약공화국? 정부 “불법 마약류 범정부 차원 강력 대응할 것”
  • 전해영 기자
  • 승인 2019.03.05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는 최근 강남 클럽 내 마약류(GHB) 투약 사건으로부터 시작된 불법 마약류 유통 등 사회적 문제와 관련해 9개 관계부처가 합동으로 대응 방안을 마련, 5일 대책을 발표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GHB(gamma-Hydroxybutyrate)는 무색무취의 향정신성의약품으로, 물이나 술 등에 타서 마셔 ‘물같은 히로뽕’이라는 뜻의 일명 ‘물뽕’으로 불린다.

이 같은 불법 마약류 유통을 막기 위해 식약처는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으로 보고된 마약류 취급정보를 공유·활용하기 위한 부처 간 협의체를 확대 운영하고, 불법 사용 의심 마약류취급자에 대한 검‧경‧식약처 집중 합동점검을 앞당겨 실시한다.

또한 마약류 취급자를 집중, 정기, 일반 관리군으로 차별화해 상시 안전관리하고, 지자체 마약류감시원이 업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마약류 취급 보고 통계 자료 등 정보를 매분기 제공한다.

특히 인터넷·SNS 등을 통해 거래되는 마약류·의약품 등에 대해 집중 점검을 실시, 신고사이트를 조기에 개설‧운영한다는 방침이다. 불법 판매 사용자 계정(ID)에 대한 접속제한을 위해 네이버·다음·트위터·유투브 등 관계기관과 협의할 수 있도록 민관협의체를 구성‧운영한다는 방안도 내놓았다.

이와 함께 대검찰청과 경찰청도 서로 협력해 인터넷‧SNS를 이용한 마약류 판매조직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고, 특히 클럽 등 유흥업소 업주와 결탁된 유착세력에 대해 엄정하게 수사할 계획이다.

이외 관세청도 GHB 밀수입에 대한 동향을 전국 세관에 신속히 전파하는 등 정보공유를 강화하고, 해양경찰청·국립과학수사연구원도 불법 마약류 유통을 막기 위해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정부 관계자는 “앞으로도 관련부처가 긴밀한 협조체계를 통해 마약류에 대한 국민의 불안을 해소하고 건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번 불법 마약류에 대한 법정부 차원의 강력 대응 방안은 식약처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Queen 전해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