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23:35 (금)
 실시간뉴스
[오늘날씨] 전국 흐리고 곳곳 눈·비, 오후 꽃샘추위 시작…미세먼지 ‘보통’ 한때 ‘나쁨’
[오늘날씨] 전국 흐리고 곳곳 눈·비, 오후 꽃샘추위 시작…미세먼지 ‘보통’ 한때 ‘나쁨’
  • 이광희 기자
  • 승인 2019.03.12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일 오늘날씨는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오후 한때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다. (초)미세먼지 농도는 전국이 ‘보통’이겠으나 오전 한때 전 권역이 ‘나쁨’ 수준을 보일 수 있겠다. 사진은 초미세먼지 농도가 '나쁨' 수준을 보인 11일 오후 서울 도심 모습. (뉴스1)
12일 오늘날씨는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오후 한때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다. (초)미세먼지 농도는 전국이 ‘보통’이겠으나 오전 한때 전 권역이 ‘나쁨’ 수준을 보일 수 있겠다. 사진은 초미세먼지 농도가 '나쁨' 수준을 보인 11일 오후 서울 도심 모습. (뉴스1)

화요일인 12일 오늘날씨는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오후 한때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다. (초)미세먼지 농도는 전 권역이 ‘보통’이겠으나 일시적으로 ‘나쁨’ 수준을 보이기도 하겠다. 한편 내일(13일)부터 기온이 떨어져 ‘꽃샘추위’가 찾아올 전망이다.

기상청 일기예보에 따르면 오늘날씨(12일)는 북쪽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다가 차차 벗어나 중국 북부지방에서 남동진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다. 이에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오후 한때 경기동부, 강원영서와 산지, 충청도, 남부내륙에는 비(강원영서와 산지는 비 또는 눈)가 조금 오는 곳이 있겠다.

기상청 관계자는 “오늘(12일)까지 비 또는 눈이 오는 지역은 대기불안정으로 오후에 내륙을 중심으로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에 유의하기 바란다”고 전했다.

오늘 낮부터 오후까지 예상 강수량은 경기동부, 강원영서와 산지, 충청도, 남부내륙, 울릉도·독도 5mm 미만이고, 강원영서와 산지의 예상적설량은 1cm 내외다.

오늘 아침 최저기온은 -2~7도, 낮 최고기온은 7~17도로 평년(아침 기온 -3~4도, 낮 기온 9~14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다. 하지만 오후부터는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유입되면서 내일(13일)는 평년보다 1~4도 낮겠다.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서울기준 아침최저기온 -1도, 체감온도 -6도)가 낮아 ‘꽃샘추위’가 시작될 전망이다.

더욱이 오늘(12일) 낮부터 대부분 지역에 바람이 강하게 불겠고, 특히 강원산지와 강원동해안, 경북동해안(북동산지 포함)에는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면서 강풍특보도 예상돼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질 수 있겠다.

주요 지역별 아침 최저기온은 △서울 3도 △인천 5도 △수원 3도 △춘천 1도 △강릉 5도 △홍성 2도 △청주 4도 △대전 4도 △전주 4도 △광주 3도 △목포 4도 △여수 5도 △안동 2도 △대구 5도 △포항 6도 △울산 7도 △부산 7도 △창원 4도 △제주 8도로 예보됐다.

낮 최고기온은 △서울 9도 △인천 7도 △수원 9도 △춘천 9도 △강릉 13도 △홍성 10도 △청주 12도 △대전 12도 △전주 11도 △광주 14도 △목포 12도 △여수 14도 △안동 12도 △대구 15도 △포항 16도 △울산 15도 △부산 15도 △창원 14도 △제주 17도가 될 전망이다.

국립환경과학원에 따르면 오늘(12일) 미세먼지 및 초미세먼지는 대기 확산이 원활하여 대체로 '보통' 수준이겠으나, 국외 미세먼지가 유입되어 남동진하면서 오전에는 서부지역, 오후에는 남부지역에서 농도가 다소 높을 것으로 예상됐다. 이에 따라 전 권역이 '보통' 이지만, 일시적으로 전 권역이 '나쁨' 수준이 될 수 있겠다.

한편 전날 밤부터 오늘 아침 사이 내륙을 중심으로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 오늘(12일)까지 비가 오는 지역에서는 가시거리가 짧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해야겠다.

바다의 물결은 전해상 앞바다에서 0.5~2.5m, 서해 먼바다에서 최고 3.0m, 남해와 동해 먼바다에서 최고 4.0m로 높게 일겠다.

기상청은 “제주도남쪽먼바다를 시작으로 오늘(12일) 낮부터 서해먼바다와 동해상에도 바람이  차차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2.0~4.0m로 매우 높아지면서 풍랑특보도 발표될 가능성이 있다”며 “항해나 조업 중인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기상청 중기예보에 따르면 수요일인 내일날씨(13일)는 서해남부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중부지방은 북쪽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아침까지 구름 많겠다. 금요일인 15일은 기압골의 영향으로 전국에 비(서울·경기도와 강원도 비 또는 눈)가 오겠다.

내일(13일) 미세먼지 및 초미세먼지 농도는 대기 확산이 원활하여 대체로 청정할 것으로 예상전 권역이 '좋음'∼'보통'으로 예보됐다. ‘좋음’ 지역은 수도권·충청권·강원권·경남권·전라권·제주권, ‘보통’ 지역은 대구·경북이다.

[Queen 이광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