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06:15 (금)
 실시간뉴스
수소수가 미세먼지를 제거한다고? 식약처 “근거 없다”
수소수가 미세먼지를 제거한다고? 식약처 “근거 없다”
  • 전해영 기자
  • 승인 2019.03.27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수소수가 미세먼지 제거나 아토피 등 질병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된다는 이야기는 허위·과대광고인 것으로 드러났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활성산소를 제거한다던지 아토피 등 질병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준다고 표방하면서 판매되는 수소 함유 음료, 일명 ‘수소수’ 광고 내용을 검증한 결과, 항산화 효과나 질병치료에 효과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현재까지 임상적 근거나 학술적 근거가 부족해 허위·과대광고에 해당된다는 것.

국립암센터 국제암대학원대학교 명승권 교수(가정의학과전문의)는 SCI급 국제학술지에 발표된 마시는 수소수 관련 임상시험 논문25편을 검토한 결과 “현재 사람이 수소수를 마시고 각종 질병예방과 치료에 효과를 기대하기에는 연구결과의 임상적 근거가 부족해 그 사용을 권장할 수 없다”고 말했다.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 박인원 이사장도 “수소수가 아토피나 천식에 도움이 된다는 어떠한 학술적 근거도 없다”고 덧붙였다.
 
이에 식약처는 온라인 쇼핑몰 등 시중에 유통 중인 ‘수소수’ 제품을 대상으로 질병치료나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할 수 있는 허위·과대광고 행위를 집중 점검해 13개 제품과 해당 제품을 판매한 업체 24곳을 적발했다.

식약처 관계자는 “수소수가 미세먼지 제거나 아토피 등 질병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된다는 허위·과대광고에 현혹돼 비싼 가격에 구입하는 일이 없도록 소비자 주의가 요구된다”고 말했다. 

[Queen 전해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