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옛날 Queen 다시보기] 1990년 11월호 -알고 맞으세요, 소아 예방접종
[옛날 Queen 다시보기] 1990년 11월호 -알고 맞으세요, 소아 예방접종
  • 양우영 기자
  • 승인 2019.04.21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90년 11월호
1990년 11월호 -알고 맞으세요1
1990년 11월호 -알고 맞으세요1
1990년 11월호 -알고 맞으세요2
1990년 11월호 -알고 맞으세요2

 

소아 예방접종

Q&A

아기에게 예방접종을 시킬 때는 왠지 불안한 생각이 든다. 경련을 일으킨 적이 있는데 접종을 시켜도 되나? 부작용은 없을까? 시기를 놓쳤느데···등등 예방접종에 대한 염려는 끊임이 없다. 예방접종에 관한 모든 것.

접종전

당일 아침 평열로 돌아왔는데 괜찮을까?

Q 3일 정도 전부터 코감기에 걸렸는지 38℃ 정도 열이 났다. 예방접종 당일 아침에 평열로 돌아오긴 했는데, 이러한 경우 접종을 해도 좋을까?

A 무슨 병에 의한 열인가에 따라서도 달라지지만 코감기 정도를 앓다가 해열제도 쓰지 않았는데 열이 자연히 떨어졌으면 우선 접종을 받아도 문제는 없을 것이다. 이와 같은 경우가 아니고 확실히 진단명이 붙은 병일 경우에는 그것이 완전히 치유되었음을 확인한 후 접종을 하도록 해야 한다.

돌발성발진이 거의 나아가고 있는 상태인데···

Q 돌발성발진에 걸렸다가 거의 다 나았는데 예방접종을 해도 좋을까?

A 돌발성발진이나 풍진 등 확실하게 진단명이 나와있는 바이러스성 질환에 걸린 경우에는 일단 나은 후 1개월 동안은 예방접종을 피하는 게 좋다. 왜냐하면 이러한 병에 걸려서 바이러스가 몸 안에 있을 때는 몸 속에 그 바이러스를 이겨내려 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이다. 거기에 백신처럼 약한 바이러스를 넣으면 백신이 몸의 작용을 견디지 못해 지고 만다. 그렇게 되면 애써 맞은 예방주사가 효력을 발휘하지 못하게 된다. 예방접종을 한다고 해로울 것은 없지만 백신이 효력을 발휘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바이러스성 병에 걸린 경우에는 치유된 후 1개월 정도는 사이를 두는 것이 좋다.

형이 홍역에 걸렀는데 동생은 예방접종을 해야 할까?

Q 형이 3일 전에 홍역에 걸렸다. 동생도 감염되었으리라고 생각이 되는데 홍역 예방접종을 해도 좋을까?

A 홍역에 걸린 어린이와 접촉을 하고 난 후 곧바로 예방접종을 하면 전염을 막을 수 있지만 함께 살고 있는 형제간에 잠복 기간중에 옮았을 가능성도 있다. 이런 경우에는 예방접종보다도 응급처치로서 감마글로블린을 맞는 편이 좋다. 이것은 홍역의 발병을 억제하고 걸렸더라도 가볍게 앓게 하는 효과가 있다. 감마글로블린의 효과는 오래 지속되지 않으므로 2갱월 정도 지난 후 다시 한번 접종해야 한다.(중략)

 

[Queen 사진_양우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