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6 20:50 (화)
 실시간뉴스
감추고 싶은 고민 치골살, 체형불균형 바로잡아야
감추고 싶은 고민 치골살, 체형불균형 바로잡아야
  • 이지은 기자
  • 승인 2019.04.19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전한 봄 날씨가 시작되면서 많은 여성들이 곧 다가올 여름 맞이 준비에 열을 올리고 있다. 옷차림도 한결 가벼워질 뿐만 아니라 여름휴가 때 당당하게 수영복을 입고 뽐내고 싶은 마음은 여성 누구나 갖고 있을 것이다.

이에 헬스장과 요가센터 등에서 열심히 운동을 하고 있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다. 그리고 예전과 달리 레깅스와 탑 같은 복장을 제대로 갖춰 입고 운동하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이때 본인의 몸에서 평소에는 알지 못했던 콤플렉스를 발견하게 되어 당혹스러운 사람들이 있다. 바로 치골살(두덩살), Y존 부위가 불룩하게 올라와 눈에 띄는 것이다. 이러한 치골지방은 여간 신경 쓰이는 것이 아니다. 이 때문에 본인도 모르게 자꾸 엉덩이를 뒤로 빼는 자세를 취하게 된다.

치골돌출 원인에 대해 수미르한의원 이동은 원장은 “골반후방경사 즉, 골반 구조가 뒤로 기울어져 있는 상태가 문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앉아 있는 생활을 많이 하고 있다. 그러나 바른 자세를 취하고 있는 사람은 흔치 않다. 의자 끝에 엉덩이를 걸터앉는다거나 구부정하게 앉고 다리를 꼬고 앉는 등 잘못된 자세를 지속하고 있다. 이는 골반을 점점 뒤쪽으로 기울게 하고 척추가 일자로 펴진 편평 등 자세를 만들게 된다. 그리고 뒤로 빠진 골반은 Y존 부위가 앞으로 튀어나오는 외형적인 변화를 불러오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 원장이 설명한 것과 같은 이유로 외음부 근처가 볼록하게 솟은 돌출 형태가 만들어진다. 때문에 과거에는 느껴지지 않았던 부분이 최근 들어 유난히 신경 쓰이게 되었다면 체형 변화가 생긴 것은 아닌지부터 확인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체형 불균형 상태는 하체 혈액 순환을 정체 시키면서 각종 노폐물이 더 쉽게 축적되는 결과를 만든다. 치골살뿐만 아니라 처진 엉덩이와 허벅지 안쪽살, 바깥라인의 승마살, 무릎살 등의 군살도 유발할 수 있다.

한의학에서는 이러한 경우 교정치료를 통해 체형불균형을 바로잡는데 집중한다. 앞뒤 또는 좌우로 틀어진 방향과 돌출의 정도 등 고민 부위를 세밀하게 파악한 뒤 그에 맞는 다양한 교정치료를 적용한다. 체형에 맞는 치골교정은 의료진의 손으로 직접 틀어짐을 바로 잡아주는 수기치료가 이뤄진다. 또 다양한 특수 기구 운동으로 근력 강화에도 신경쓴다.

이 원장은 “치골교정은 하체 몸의 환경을 바꿔주는 치료이기 때문에 치골살 개선과 하체라인 변화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골반후방경사가 불러오는 일자허리와 요통, 어깨, 등 부위의 잦은 통증 개선에도 보탬이 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