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6:55 (수)
 실시간뉴스
흉터 및 통증 줄인 무도정관수술, 매듭 풀리는 부작용 막아야
흉터 및 통증 줄인 무도정관수술, 매듭 풀리는 부작용 막아야
  • 이지은 기자
  • 승인 2019.04.22 1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누구나 행복하고 안정적인 가정을 꿈꾼다. 과거에 비해 현대인들은 이러한 가정의 행복과 안정을 위해 보다 체계적인 계획을 세우고 있다. 그 중에 자녀계획도 필수적으로 고려되고 있다.

예상하지 못했던 임신과 육아는 자칫 가정 전체에 큰 부담이 될 수도 있다. 때문에 어느 정도 자녀계획을 달성한 부부는 피임 문제에 여러모로 신경을 쓸 수밖에 없다.

이에 대해 삼성역 나인비뇨기과 박수환 원장은 “정관수술은 현존하는 남성 피임법 중 가장 안전한 방법이다. 그러나 수술 후 성기능을 약화시킨다거나 호르몬이 나오지 않게 한다는 등의 잘못된 낭설 때문에 수술 여부를 고민하는 남성들이 많다. 호르몬은 고환에서 정관이 아닌 혈관을 통해 체내를 돌기 때문에 정관수술과는 연관이 없다.”고 말했다.

다른 피임법에 비해 효과가 확실하고 영구적으로 지속 돼 기혼 부부들이 서로 간 합의를 통해 많이 선택하는 피임법이다.

실제로 많은 남성들이 정관수술을 통해 안전한 피임을 선택한다. 그렇다면 정관수술이란 어떠한 원리로 피임효과를 일으키는 것일까? 정관수술은 정자가 이동하는 통로인 정관을 차단하는 수술이다. 즉 정관을 차단하여 체내의 정자가 몸 밖으로 배출되지 않도록 하는 것
 
무도정관수술의 경우 국소마취 수술로 봉합이 불필요하고 통증을 최소화 해 빠른 회복에 도움이 되고 흉터가 거의 남지 않는다. 여기에 3중 차단 매듭법이 이뤄져야 피임효과를 정확히 얻을 수 있다.

박 원장은 “피임 비용과 번거로움, 실패에 대한 걱정에서 무도정관수술이 벗어나게 해줄 수 있다. 다만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 후 피임에 대한 결정을 하는 것이 좋고 의료진은 3중 차단 등이 이뤄지는 수술 시엔 정교하고 섬세하게 이뤄지도록 해 매듭이 풀리는 부작용을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