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7:35 (목)
 실시간뉴스
제주 해역서 '괭생이모자반' 덩어리 발견 … 선박 스크루 장애 일으켜
제주 해역서 '괭생이모자반' 덩어리 발견 … 선박 스크루 장애 일으켜
  • 김원근 기자
  • 승인 2019.04.23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 해역서 발견된 괭생이모자반 덩어리 (국립수산과학원 제공)
제주 해역서 발견된 괭생이모자반 덩어리 (국립수산과학원 제공)

 

제주 남부 및 북부 추자도 주변 해역에서 괭생이모자반 띠가 위성(LANDSAT8) 자료로 확인돼 주변 지역 피해가 예상된다.

국립수산과학원은 최근 제주 동쪽 해역에서 괭생이모자반 덩어리(직경 1~5m, 1ha 당 약 10개체)가 발견됐다고 23일 밝혔다. 괭생이모자반은 갈조류의 일종인 해조류로 동아시아지역에 폭넓게 분포하며, 겨울철이 주 성장시기이다.

파도 등에 의해 암반에서 떨어진 괭생이모자반의 가지에는 수많은 공기주머니(기낭)가 있어 해류를 따라 서식지로부터 수백㎞까지 이동이 가능하다. 대규모 띠 형태로 이동하는 해조류인 괭생이모자반 덩어리는 선박 스크루에 감겨 조업과 항해에 지장을 초래하고, 양식장 그물 등에 달라붙어 시설물 파손 및 유실 등의 피해를 입힌다.

수과원은 선박, 지구탐사위성, 무인기(드론) 등 가능한 모든 수단을 이용해 괭생이모자반에 대한 조기예보 체계를 가동하고,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지자체 등 유관기관과 긴밀한 협조체계를 유지하고 있다.

서장우 국립수산과학원장은 “괭생이모자반의 이동 경로에 대한 과학적인 예찰·예보를 신속하게 전파하겠다”며 “제주 주변 해역에서 괭생이모자반이 확인됨에 따라 수산 및 항만시설과 선박 운항 등에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Queen 김원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