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0:10 (목)
 실시간뉴스
‘인간극장’ 실과 바늘처럼 산 72년 “생의 마지막날까지 사랑할 거요”
‘인간극장’ 실과 바늘처럼 산 72년 “생의 마지막날까지 사랑할 거요”
  • 이주영 기자
  • 승인 2019.04.25 0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5일 KBS 1TV 휴먼다큐 미니시리즈 ‘인간극장-아주 오래된 연인’ 네 번째 편이 방송된다.

‘인간극장-아주 오래된 연인’ 편은 전남 곡성 외딴 마을에서 72년을 해로한 김보현(92) 할아버지와 장귀례(89) 할머니의 빛 바램 없는 사랑 이야기가 그려진다.

# 우리는 72년째 연인입니다

봄의 길목에 이른 전라남도 곡성. 보성강에서 갈라져 나온 물줄기가 지나는 외딴 마을에 김보현 씨와 장귀례 씨 부부가 산다. 여든아홉의 나이에도 바지런하고 정갈한 귀례 씨는 하루에도 몇 번씩 집안을 쓸고 닦는가 하면 끼니마다 남편을 위해 따뜻한 밥상을 차리는 다정하고 살뜰한 아내다.

김보현 할아버지도 뒤지지 않는 자상한 남편이다. 3남 2녀를 기르면서 아내 대신 쓰기 시작한 가계부를 지금도 쓰고 있고,한 번 본 것은 그대로 만들 정도로 손재주가 좋아 아내에게 살림도구나 장식품을 만들어 주기도 한다.

실과 바늘처럼 늘 함께 다니는 부부는 봄이면 보현 씨가 운전하는 전동차를 타고 밭일을 나가고 겨울이면 보현 씨가 불을 지핀 뜨끈한 아랫목에 앉아서 귀례 씨가 만든 부침개를 나눠 먹으며 도란도란 얘기를 나눈다.

72년, 까마득한 세월을 부부로 살아왔지만 아직도 신혼 시절의 애틋함 마음과 다정한 눈빛을 주고받는 연인 같은 부부다.

# 함께하지 못했던 시간만큼…

모든 것을 퇴색시키는 시간마저 이겨낸 노부부의 사랑에는 사연이 있다. 꽃다운 열일곱 살과 스무 살에 얼굴도 모른 채 양가 부모님이 짝지어주신 대로 부부의 연을 맺은 두 사람.

그러나 신혼의 단꿈이 깨기도 전에 생이별을 겪었다. 결혼한 지 8개월 만에 보현 씨가 군대에 간 것. 해방 직후의 혼란한 시기인 데다 육이오 전쟁까지 터지는 바람에 보현 씨는 생사가 갈리는 전쟁터를 전전해야 했다.

어린 나이에 남편도 없이 시부모님을 모시고 산 귀례 씨. 죽었는지 살았는지 확인할 길 없는 보현 씨를 기다리느라 어린 나이에 마음의 병까지 얻었다.

없던 혼인으로 하라는 친정 식구들의 말에 귀를 닫고 남편이 죽지 않았다는 점쟁이의 한 마디에 기댄 채 보현 씨를 기다린 지 6년.

전사한 줄만 알았던 보현 씨가 기적처럼 살아 돌아왔다. 기약 없이 기다려 준 아내가 고맙고 미안했던 보현 씨와 살아서 돌아와 준 남편이 감사하고 애틋했던 귀례 씨.

헤어져 사는 6년 동안 함께 사는 것이 얼마나 귀하고 아름다운지 뼈저리게 깨달았기에 한순간도 무의미하게 보낼 수 없었던 두 사람은 열심히 사랑하고 치열하게 살았다.

# 사랑했고 사랑하고 사랑할 시간들

함께할 날이 영원할 줄 믿었지만 흐르는 시간은 막을 수 없다. 곱고 잘났던 얼굴에는 주름이 가득 덮였고 노쇠한 몸은 농사일하기도 힘에 부친다. 이제는 일하지 말고 편안하게 계시라는 게 2남 3녀의 바람인데….

삼사 년 전부터 눈에 띄게 기력이 떨어진 보현 씨는 올봄 밭에 다녀오다가 넘어져서 큰 상처를 입었다. 다행히 낫고 있지만, 그 사고 이후 몸도 마음도 흔들리고 있다.

곁에서 지켜보는 귀례 씨도 걱정이 늘었다. 하지만 해줄 수 있는 건 따뜻한 밥 한 끼와 아내의 다정한 손길이 전부. 그래서 남편이 더 짠하고 안타깝다.

그래도 변하지 않는 것은 젊은 날, 이별을 거름으로 단단한 사랑을 키웠고 지금도 사랑하며, 생의 마지막 날까지 사랑할 거라는 사실이다.

25일 방송되는 '인근극장-아주 오래된 연인' 4부에서는 스마트폰을 선물받은 노부부의 모습이 그려진다.

김보현 할아버지와 장귀례 할머니가 손주에게서 반가운 택배를 받는다. 택배 박스를 개봉해보니 노부부에겐 익숙하지 못한 '스마트폰'이다. 어려운 사용법에 노부부는 애를 먹는데…. 며칠 후 주말 아침, 반가운 손님들이 찾아왔다.

수많은 봄이 지나고 또다시 온 봄. 함께라서 더 찬란한 오래된 연인의 일상을 통해서 평범한 사람들의 위대한 사랑이 주는 감동은 과연 어떤 것일까.

‘인간극장-아주 오래된 연인’ 편은 연출·촬영 김인중, 글 이진연, 취재작가 문채현이 맡았다.

보통사람들의 특별한 이야기, 특별한 사람들의 평범한 이야기를 표방하는 KBS 1TV ‘인간극장’은 매주 월~금 오전 7시 50분에 방송된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 = KBS1TV 인간극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