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30 00:40 (토)
 실시간뉴스
‘생방송오늘저녁’ 공주특집, 석장리박물관·공산성·송산리고분군&어씨네본가·고가네칼국수
‘생방송오늘저녁’ 공주특집, 석장리박물관·공산성·송산리고분군&어씨네본가·고가네칼국수
  • 이주영 기자
  • 승인 2019.05.03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일 오후 MBC ‘생방송 오늘저녁’ 1061회가 방송된다.

오늘 MBC ‘생방송 오늘저녁’ 1061회에서는 ‘공주특집’으로 꾸며진다. ‘공주 특집’ 편에서는 석장리 박물관, 계룡산도예촌, 공주 경비행기, 홍능한우촌, 공주한옥마을, 공산성, 송산리 고분군, 공주제일교회 등을 둘러본다. 맛집으로는 공주 ‘어씨네본가’와 ‘고가네칼국수’를 소개한다.

1. [공주 특집] 구석기시대 여행! 공주 석장리 박물관
구석기 시대로 시간여행을 할 수 있는 곳이 있다. 바로 ‘구석기 축제’가 열리고 있는 공주 석장리 박물관. 박물관 입구부터 거대한 매머드를 사냥하는 구석기인부터, 구석기 시대의 대표 유물 주먹도끼까지 구석기인들의 생활상을 생생히 보여주는 조형물들이 가득하다. 실내 전시관에는 인류의 진화과정과 선사시대 유물을 더 재미있고 유익하게 관람할 수 있다. 실제 석장리에서 발굴된 주먹도끼를 만나볼 수 있다. 야외전시관에선 구석기 체험관을 운영한다. 구석기 시대를 직접 체험해볼 수 있다. 구석기 유물 뗀석기를 직접 만들어 커다란 고깃덩어리를 슥삭 슥삭 베어보고 준비된 숯불에 구워 고기 맛까지 즐겨본다.
석장리 박물관은 충남 공주시 금벽로 990에 있다.

2. [1박2일 여기요~!] 공주 100배 즐기기! 공주의 숨은 보석을 찾아서
충청남도 제일의 명산인 계룡산. 계룡산 자락에서 생산되던 귀한 보물이 있다고 하는데. 5천여평의 규모에 젊은 도예인이 뜻을 모아 형성한 계룡산 도예촌이 바로 그곳이다. 이 마을의 귀한 보물의 정체는 바로 공주의 대표 문화유산인 계룡산 철화분청사기. 쇳가루를 곱게 갈아 만든 철화를 사용한 제작기법으로 우리나라 3대 도자기 중 하나라고 한다. 땀과 열정으로 완성된 계룡산 철화분청사기의 무한 매력에 빠져본다. 계룡산도예촌은 공주시 반포면 도예촌길 71-25에 있다.

두 번째로 공주의 아름다운 절경을 한눈에 담을 수 있는 곳을 간다. 바로 경비행기를 타고 공주 10경 중 하나인 금강부터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공산성과 무령왕릉까지 볼 수 있다는데. 경비행기 타고 공주의 하늘을 나는 듯한 짜릿함을 느껴보자. 공주 경비행기는 공주시 의당면 수촌리 943에 있다.

알밤 주산지인 공주. 특산품 알밤을 활용해 공주에서만 먹을 수 있는 특별한 음식이 있다는데. 그 정체는 바로 알밤을 먹고 자란 알밤한우다. 알밤한우는 지방이 적고 육질이 부드러운 것이 특징! 과연 알밤한우의 맛은 어떨지? 알밤한우로 유명한 홍능한우촌은 공주시 우금티로 730-6에 있다.

마지막으로 여기요PD가 향한 곳은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공주한옥마을. 백제인의 옷을 입어볼 수 있는 특별한 체험부터 공주의 대표 떡 인절미 만들기 체험까지. 여기에 한국의 전통난방인 구들장 한옥 방에서의 숙박도 가능하단다. 고즈넉한 한옥의 정취를 느끼며 시간여행을 떠나보자. 공주한옥마을은 공주시 관광단지길 12에 있다.

3. [공주 특집] 공주 속 문화유산
문화와 역사의 도시 공주에서 천년의 역사를 품은 문화재를 만나볼 수 있다는데. 먼저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으로 지정된 공주 공산성을 찾아간다. 백제시대 다섯명의 왕이 머무른 왕성으로 천혜의 요새였던 이곳! 오르락내리락 산 지형을 그대로 살려 만든 가파른 성곽이지만 힘들게 오른 만큼 전망대 공산정에 오르면 계룡산부터 금강까지 아름다운 경치를 한눈에 볼 수 있다. 공산성은 공주시 금성동 53-51에 위치해 있다.

또 다른 유네스코 세계유산은 백제시대 무령왕릉의 유물이 발굴된 송산리 고분군이다. 이 무령왕릉의 내부를 체험해 보고 싶다면? 바로 웅진백제 역사관에서 다양한 스크린터치의 게임으로 무령왕릉을 재미있게 즐길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백제의 무령왕 의상을 입고 왕이 되는 체험까지 할 수 있다. 송산리 고분군은 공주시 웅진동 55에 있다.

마지막으로 충청지역 독립운동과 선교의 중심지로 근대 문화재로 등록된 공주제일 교회선 독립운동의 흔적들을 통해 당시 역사와 숨결을 느낄 수 있다. 공주제일교회는 공주시 제민1길 18에 있다.

4. [유혹의 맛] 금강 앞 장어구이 & 평양식 만두전골
눈과 입이 즐거운 맛, 공주의 유혹의 맛을 찾아간다. 첫 번째로 찾은 곳은 공주의 역사가 흐르는 금강. 구석기 석장리 유적부터 백제의 수도까지 예로부터 우리는 금강을 중심으로 삶의 터전을 이뤄온 금강이다. 그리고 현재 금강을 터전으로 한 맛집이 있다. 탁 트인 풍경을 자랑하는 57년 전통 장어구이 집. 이곳의 별미는 바로 신선한 장어에서만 맛볼 수 있는 장어 대가리다. 자고로 생선은 어두육미라고, 장어 또한 고소하고 부드러운 대가리 살이 최고라는데. 그리고 한 번 맛보면 잊을 수 없다는 이곳의 특별한 장어 양념. 부드럽고 달콤한 비법 양념의 정체는 무엇일까. 장어전문 ‘어씨네본가’는 공주시 반포면 창벽로 714에 있다.

두 번째로 찾은 곳은 공주 시민들의 휴식 공간 제민천. 이곳에 평소 맛보기 어려운 특별한 음식이 있다는데. 바로 숙주와 김치로 속을 가득 채운 평양식 만두전골이다. 이북 출신 시부모님으로부터 손맛을 전수받아 구수하고 부드러운 평양 만두를 그대로 재현하고 있다고 한다. 그리고 이곳의 또 다른 인기메뉴, 칼국수다. 분지 지형으로 밀농사를 짓기에 최적의 장소라는 공주. 그렇기에 예로부터 칼국수를 많이 만들어 먹었다는데. 수많은 공주 칼국수 집 중 이곳 칼국수가 맛있는 이유가 따로 있다?! 그 비결은? 맛과 분위기를 모두 즐길 수 있는 맛집 ‘유혹의 맛’에서 만나본다. 평양식 만두전골과 칼국수로 유명한 ‘고가네칼국수’는 공주시 제민천3길 56에 있다.

차예린, 김대호, 이진 아나운서가 공동 진행하는 ‘생방송 오늘저녁’은 다양한 정보, 생활의 지혜, 의식주, 대중문화, 사회이슈의 현장을 생동감 있고 재미있게 구성함을 추구한다.

MBC ‘생방송 오늘저녁’ 매주 월~금요일 오후 5시 55분에 방송된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 = MBC ‘생방송 오늘저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