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3:50 (토)
 실시간뉴스
‘세계테마기행’ 이독실의 불의 고리 화산섬 기행…인도네시아 클리무투 화산&칼데라 호수
‘세계테마기행’ 이독실의 불의 고리 화산섬 기행…인도네시아 클리무투 화산&칼데라 호수
  • 이광희 기자
  • 승인 2019.05.06 1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테마기행’ 볼케이노 어드벤처-아시아 화산섬 기행 1부 ‘세 개의 푸른 눈, 클리무투 화산’ / 사진 = EBS1 ‘세계테마기행’
‘세계테마기행’ 볼케이노 어드벤처-아시아 화산섬 기행 1부 ‘세 개의 푸른 눈, 클리무투 화산’ / 사진 = EBS1 ‘세계테마기행’

이번주 EBS ‘세계테마기행’은 볼케이노 어드벤처-아시아 화산섬 기행(기획 김민PD, 연출 채종호 PD, 글·구성 하주원 작가) 4부작이 방송된다.

전 세계 여행자들을 유혹하는 환상의 섬 인도네시아, 그리고 필리핀. 이번주 ‘세계테마기행’은 살아 움직이는 불의 고리, 그 안의 활화산으로 간다.

시간에 따라 색이 바뀌는 인도네시아의 클리무투 화산 호수부터 눈 앞에 펼쳐진 칼데라의 비경, 필리핀의 피나투보까지 뜨거운 아시아를 찾아 떠난다, 숨어있던 화산섬을 만난다.

이번 방송의 큐레이터는 이독실 과학칼럼니스트가 맡았다. 호기심 많은 과학 칼럼니스트 이독실이 알려주는 놓치면 후회할 깨알 과학 상식은 덤이다. 볼케이노 어드벤쳐, 아시아의 화산섬에 푹 빠져보자.

‘세계테마기행’ 볼케이노 어드벤처-아시아 화산섬 기행 1부는 ‘세 개의 푸른 눈, 클리무투 화산’을 찾아간다.

인도네시아 소순다 열도의 중앙에 있는 섬 플로레스 섬(Flores Island). 플로레스 섬은 포르투갈어로 ‘꽃’이라는 뜻으로 동티모르와 가까이 있는 섬이다. 이슬람교가 많은 인도네시아에서도 기독교인이 사는 독특한 섬이라고 한다. 이 섬에는 독특한 호수가 있다 해발 1,639m의 클리무투 화산(Gunung Kelimutu)에 있는 3개의 호수는 칼데라 호로 각각의 색을 가지고 있으며, 시간에 따라 색이 변화한다.

클리무투 화산을 보고 이동하는 길, 거리를 가득 채운 사람들을 따라서 도착한 곳, 인도네시아의 붉은 악마들이 열띤 응원을 하는 그곳은 축구장이다. 축구는 섬에서 인기 오락거리다. 우리나라만큼이나 흥 넘치는 인도네시아 사람들의 응원, 인도네시아의 축구 경기는 어떨까?

클리무투 산 근처에는 무려 1100 동안 전통을 이어온 베나 마을(Bena Village)이 있다. 베나 마을은 전통이 가장 잘 남아 있는 마을이다. 마을 중앙에는 조상을 모시는 묘가 있다. 마을의 아이들과 벌이는 굴렁쇠 한판 대결. 과연 승자는 누굴까.

비가 자주 오는 기후 탓에 이곳 사람들은 지붕 수리도 직접 한다. 마을 사람들이 지붕 수리하는 방법은 다름 아닌 대나무를 잘라 교체하는 것. 지붕을 수리한 후에 뒷마당에는 돼지를 키우고 천연염색을 하는 현지인을 만난다. 그리고 한 가정집에 초대받아 도란도란 이야기 나눈다. 때 묻지 않은 자연과 전통을 간직한 순수한 삶이 있는 곳을 만나 볼 수 있다.

EBS1 ‘세계테마기행’은 매주 월~목요일 오후 8시 40분 방송된다.

[Queen 이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