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23:50 (금)
 실시간뉴스
시민단체 "가습기살균제 참사, 기업은 주범 정부도 공범"
시민단체 "가습기살균제 참사, 기업은 주범 정부도 공범"
  • 김원근 기자
  • 승인 2019.05.08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사회단체가 8일 오전 11시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가 가습기 살균제 참사의 책임을 인정하고 피해자를 적극적으로 지원하라고 요구했다.
시민사회단체가 8일 오전 11시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가 가습기 살균제 참사의 책임을 인정하고 피해자를 적극적으로 지원하라고 요구했다.

 

가습기살균제 참사와 관련해 시민사회단체가 정부에 가해기업 엄벌과 피해자 인정 등을 요구하고 특조위에는 사건의 진상과 원인 규명을 해줄 것을 촉구했다.

가습기 살균제 환경노출피해자확인연합·촛불계승연대천만행동(촛불행동) 등 6개 시민단체는 8일 오전 11시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가습기살균제 참사 사망자 1403명 중 정부피해인정은 237명 밖에 되지 않는다"며 "기업은 주범이고 정부도 공범"이라며 이렇게 밝혔다.

송운학 촛불행동 상임대표는 "정부에게는 그동안 수 차례 가습기살균제 참사를 막을 기회가 있었다"며 "그럼에도 정부가 기업만 책임있다고 하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비판했다.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인 유승균씨(72·남)는 "역대 정부와 관료들의 책임 회피는 공권력의 2차 배신행위로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들이 절망하고 있다"라며 "정부가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어줬으면 좋겠다"고 가쁜 숨을 몰아쉬며 말했다.

이날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정부에 △가해기업 엄벌 △피해신고자 중 환경노출확인자 전원 피해자 인정 △전신질환 인정 및 판정기준 재설정 △가습기살균제 피해가 아닌 참사로 인정 등 4개 사항을 요구했다.

또 참가자들은 가습기 살균제 특조위에도 본연의 임무에 충실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특조위에 △가습기살균제사건 진상과 원인 규명 △가습기살균제사건 관련 정부대응 적성성 및 정부책임 조사 △가습기살균제 피해자 지원 대책 △가습기살균제 제품의 제조·유통 등 관련기업 전수조사 및 검찰 고발 △가습기살균제사건 피해규모 및 피해자 전수 조사 등 5개 사항을 요구했다.

한편 가습기살균제참사전국네트워크(가습기넷)는 지난 2일부터 옥시 레킷벤키저 본사가 있는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IFC몰 근처에 차려진 시민분향소에서 농성을 벌이고 있다.  또 가습기넷은 지난 7일에는 청와대 앞에서 삭발식을 열고 가습기살균제로 인한 질환을 인정해주는 기준을 완화하고 피해자를 단계별로 구분하는 기준을 철폐하는 등 피해자들을 향한 지원을 확대해 달라고 요구했다.

 

[Queen 김원근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