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21:35 (금)
 실시간뉴스
‘EBS세계테마기행’ 보물섬이 된 필리핀 탈 화산, 라이스 테라스·수마구잉 동굴
‘EBS세계테마기행’ 보물섬이 된 필리핀 탈 화산, 라이스 테라스·수마구잉 동굴
  • 이주영 기자
  • 승인 2019.05.09 2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9일) EBS ‘세계테마기행’은 볼케이노 어드벤처-아시아 화산섬 기행(기획 김민PD, 연출 채종호 PD, 글·구성 하주원 작가) 4부가 방송된다.

이번주 ‘세계테마기행’은 전 세계 여행자들을 유혹하는 환상의 섬 인도네시아와 필리핀, 그리고 살아 움직이는 불의 고리, 그 안의 활화산을 찾아간다.

시간에 따라 색이 바뀌는 인도네시아의 클리무투 화산 호수부터 눈 앞에 펼쳐진 칼데라의 비경, 필리핀의 피나투보까지 뜨거운 아시아를 찾아 떠난다, 숨어있던 화산섬을 만난다.

‘세계테마기행-볼케이노 어드벤처,아시아 화산섬 기행’ 4부는 ‘화산섬, 보물섬이 되다, 탈(Taal)’ 편이 방송된다.

탈(Taal) 화산은 필리핀 마닐라에서 남쪽으로 약 64km 떨어진 곳에 있는 화산섬이다.

‘작지만 강력한 화산’이라고 불리는 세계에서 가장 작은 화산, 탈 화산(Taal Volcano). 탈 화산은 주로 현무암과 안산암으로 이루어진 이중 화산이다. 이 화산에서 놓칠 수 없는 건 바로 청록빛깔의 예쁜 호수! 화산이 빚어낸 그 아름다움에 푹 빠져본다.

탈 화산의 아름다움을 뒤로하고 도착한 작은 마을. 특별한 장난감 없이도 아이들에게는 자연이 놀이터다. 빨래하다 수영하고, 나무에 오르며 자연을 벗 삼는 아이들. 그리고, 손수 건물을 짓는 주민도 있다. 이 현지인이 손수 건물을 짓는 이유는 과연 무엇일까.

필리핀 북부 산악지대. 자욱한 안개 속에서 모습을 드러내는 경외의 땅, 그 곳에는 세계인들이 방문하는 라이스 테라스(Rice Terrace)가 있다. 그곳에서 모심는 농부를 만난다. 추수할 때 가장 기쁨을 느낀다는 농부와 함께 농사일의 보람을 잠깐 체험해 본다. 라이스 테라스의 모내기, 어디에서도 할 수 없는 특별한 경험이다.

사가다 마을의 또 다른 볼거리, 인간이 손대지 않은 천연 예술작품, 수마구잉 동굴(Sumaguing Cave). 어둡고 미끈거리는 동굴 안을 계속 탐험하다 보면 온갖 모양의 암석이 다 나온다. 코끼리 모양, 임신한 여성의 모양, 대왕 거북이의 모양, 초콜릿 케이크 모양, 그리고 라이스 테라스 모양까지. 자연이 빚어낸 다양한 작품들을 감상할 수 있었던 필리핀에서의 이야기를 ‘세계테마기행’에서 만나보다.

이번 ‘세계테마기행-볼케이노 어드벤처, 아시아 화산섬 기행’ 큐레이터는 이독실 과학칼럼니스트가 맡았다. 호기심 많은 과학 칼럼니스트 이독실이 알려주는 놓치면 후회할 깨알 과학 상식은 덤이다.

EBS1 ‘세계테마기행’은 매주 월~목요일 오후 8시 40분 방송된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 = EBS ‘세계테마기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