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03:00 (수)
 실시간뉴스
[인간극장] 신선을 꿈꾼 남자, 배필로 맞은 여자…하동 지리산 산골 '무릉도원 부부'
[인간극장] 신선을 꿈꾼 남자, 배필로 맞은 여자…하동 지리산 산골 '무릉도원 부부'
  • 이주영 기자
  • 승인 2019.05.27 0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상남도 하동 화개, 지리산 산골짜기에 송화정(50) 씨네 가족이 살고 있다. 25년 전, 법학도였지만 학교를 자퇴 하고 지리산 산골짜기에 들어온 화정 씨. 이후 아내 조은(48) 씨를 만나 두 딸 채운(13)이와 미셜(11)이와 함께 자연을 친구 삼아 살고 있다.

이번주(5월 27일~31일) KBS 1TV 휴먼다큐 미니시리즈 ‘인간극장’은 송화정·조은 부부의 지리산 생활을 담은 ‘우리들의 무릉도원’ 5부작이 방송된다.

27일 ‘우리들의 무릉도원’ 1부에서 송화정·조은 부부의 만남부터 가족의 삶터가 된 지리산 하동 화개마을을 만나보자.

법학도로서 안정적인 사회진출을 할 수 있었던 송화정씨. 그런 그가 스물다섯에 돌연 세상을 벗어나 자연과 벗하며, ‘신선’이 되겠다는 황당한 선택을 했다.

지리산 골짜기에서 차를 가꾸며 신선을 꿈꾸던 화정씨는 서른여섯에 운명적인 배필, 조은씨를 만났다. 차(茶)를 유난히 좋아하던 조은 씨는, 그녀를 위해 3년 동안 지리산의 물을 길어다 주던 남자와 백년가약을 맺었다. 

그녀 역시 복잡다단한 도시 생활보다는 자연에 기대어 사는 산골생활이 더 맞았다. 천부경이 새겨진 돌판과 은비녀 다섯 개를 예물로 주고받은 부부의 자연주의적 삶은 있는 그대로, 없으면 없는 대로 행복했다.

그런데, 두 딸(송채운, 송미셜)이 태어나며 부부의 변화는 시작됐다. 송화정씨는 신선보다는 제대로 된 아빠가 되고 싶었고, 언제나 느긋한 남편 대신 아내는 지리산 비탈길, 야생차밭을 가꾸며 숲 해설가로 생계를 이어간다.

한때 신선이 살 법한 무릉도원을 꿈꿨던 남자, 물길 닿는 대로, 바람 가는 대로 살고파 그 남자를 선택한 여자, 여전히 자연이 주는 대로 먹고, 가진 것 없어도 아이들을 키우는 부부의 삶은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다만, 아빠의 직업을 묻고 점점 경제 관념이 생기는 아이들을 마냥 자신들처럼 살라고 강요할 순 없다. 부모로서 든든한 울타리가 되고 싶은 마음은 도시나 산골의 삶이나 다르지 않기 때문이다.

경제적으로는 부족할지라도 아이들이 자연과 더불어 자라며 더 큰 세상을 꿈꾸도록, 송화정씨는 현실 속의 ‘무릉도원’을 만들고 싶다. 사랑하는 두 딸의 미래를 위해 이상과 현실의 타협점을 찾아가는 송화정 씨 부부, 그들의 무릉도원은 여전히 진행 중이다.  

이번주 ‘인간극장-우리들의 무릉도원’ 편은 연출 고명현, 촬영 민병일, 글 이시애, 취재작가 송효림이 맡았다.

보통사람들의 특별한 이야기, 특별한 사람들의 평범한 이야기를 표방하는 KBS 1TV ‘인간극장’은 매주 월~금 오전 7시 50분에 방송된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 = KBS ‘인간극장-우리들의 무릉도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