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7:00 (금)
 실시간뉴스
북한 "볼턴은 하루빨리 꺼져야" ... 트럼프 "김정은 똑똑한 사람"
북한 "볼턴은 하루빨리 꺼져야" ... 트럼프 "김정은 똑똑한 사람"
  • 김원근 기자
  • 승인 2019.05.27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이 볼턴 보좌관을 '안보파괴보좌관'이라고 지칭하고 "인간오작품은 하루빨리 꺼져야 한다"고 맹비난한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7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매우 똑똑한 사람"이라며 핵을 포기할 것을 촉구했다.

AFP통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의 정상회담을 한 뒤 가진 공동기자회견에서 "김정은 위원장은 핵무기를 갖고 있으면 나쁜 일만 일어날 것임을 알고 있다. 그는 매우 똑똑한 사람이다. 그걸 잘 알고 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러면서 "북한은 엄청난 경제적 잠재력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는 완전한 비핵화를 이룰 경우 북한을 겨냥하고 있는 경제제재를 풀 수 있음을 시사한 발언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은 앞서 북한 외무성 대변인이 자신들의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안 위반'이라고 지적한 존 볼턴 미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을 원색적으로 비난한 가운데 나왔다. 북 외무성 대변인은 이날 조선중앙통신 기자에게 볼턴 보좌관을 '안보파괴보좌관'이라고 지칭하고 "인간오작품은 하루빨리 꺼져야 한다"고 맹비난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에 유화적 제스처를 보낸 것은 북한과의 비핵화 협상을 깨지 않겠다는 의도로 읽힌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에도 볼턴 보좌관의 발언과 관련해 "북한이 '작은 무기'들을 발사했다. 이것이 나의 사람들 일부와 다른 사람들의 신경을 거슬리게 했지만, 나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Queen 김원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