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2:45 (목)
 실시간뉴스
온라인 민원서류 '출력 매수 제한조치' 없애
온라인 민원서류 '출력 매수 제한조치' 없애
  • 김원근 기자
  • 승인 2019.05.29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24에서 민원서류 발급시 여러 플러그인 설치가 필요했던 절차가 간소화 된다. (정부24 홈페이지 갈무리)
정부24에서 민원서류 발급시 여러 플러그인 설치가 필요했던 절차가 간소화 된다. (정부24 홈페이지 갈무리)

 

정부는 그동안 온라인에서 민원서류 발급 시 실행해야 했던 플러그인 설치와 출력매수 제한 조치를 없애는 등 민원 제도를 정비한다.

행정안전부는 '민원 처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개정령안'이 29일 국무회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개정안 주요 내용으로는 △출력 매수 제한 조치 삭제 △민원처리 절차에 부패방지법 상 시민고충처리위원회의 고충민원 처리절차 포함 △민원 우수 처리 공무원에 대한 포상 근거 마련 등이다.

정부는 먼저 온라인에서 민원서류 발급 시 플러그인 등 별도 프로그램 설치가 동반됐던 '출력매수 제한 조치'를 없앴다.그동안 민원사항을 '정부24' 등 온라인으로 신청하고 직접 민원서류를 출력하는 경우 '출력 매수 제한조치'를 적용해야만 정식 '공문서'로 인정받았다.

하지만 이로 인해 수수료가 없는 민원이나 누구나 신청할 수 있는 공시성 민원 등에도 일괄적으로 '출력 매수 제한조치'가 적용돼 플러그인 설치 등 불편이 초래됐다. 이번 개정안은 민원인이 온라인으로 출력한 민원서류를 공문서로 보는 요건 중 '출력 매수의 제한조치'를 삭제하도록 해 공시성 민원이나 수수료가 없는 민원은 해당 플러그인 설치 없이도 출력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민원처리 절차에 '부패방지법'상 시민고충처리위원회의 고충민원 처리절차를 포함시켰다. 고충민원을 해당 행정기관뿐만 아니라 부패방지법에 따른 국민권익위원회와 시민고충처리위원회에도 신청할 수 있도록 안내, 민원인의 권익을 두텁게 보호한다는 구상이다.

아울러 민원을 우수하게 처리한 공무원, 부서에 대해 포상 등을 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 민원공무원의 사기를 진작하고 보다 친절한 민원서비스를 시행할 수 있도록 했다.

진영 행안부 장관은 "시행령 개정안 통과로 민원인은 별도의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번거로움이 사라지게 되고, 행정기관은 수수료 부과 등의 필요에 따라 자율적으로 제도를 운영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국민생활과 관련된 불편과 부담을 개선해 나가도록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Queen 김원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