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5:25 (토)
 실시간뉴스
[EBS 세계테마기행] 세계 5대 장수마을 ‘바마’의 밥상…방수진과 ‘중국음식 기행’
[EBS 세계테마기행] 세계 5대 장수마을 ‘바마’의 밥상…방수진과 ‘중국음식 기행’
  • 이주영 기자
  • 승인 2019.06.05 2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5일) EBS1TV ‘세계테마기행-중국 음식 기행’ 제 3부가 방송된다.

이날 ‘중국 음식 기행’(기획 김민 PD, 연출 조창근 PD, 글·구성 박수미) 3부는 ‘장수 밥상’ 편이 방송된다.

한반도의 44배에 달하는 면적, 56개의 다민족으로 이루어진 나라, 중국. 그 속에서 환경에 맞춰 자연과 공존하며 살아온 사람들. 이들의 다양한 삶 따라 맛 따라 떠나는 여행! 3,000여 층의 다랑논을 일군 하니족부터 최후의 원시마을 웡딩의 와족, 그리고 천여 년의 역사를 간직한 싼웨제 축제까지…. 풍부한 식재료와 진귀한 음식이 가득한 이곳, 오감 만족. 놓치면 후회할 중국 음식 기행을 시작한다.

이번 ‘세계테마기행-중국 음식 기행’ 편은 중국 음식 칼럼니스트 방수진 씨가 큐레이터로 나선다.

‘중국 음식 기행’ 3부 ‘장수 밥상’ 편에서는 광시 자치구에 있는 세계 5대 장수 마을 ‘바마(巴馬)’를 찾아간다. 바마는 1991년 11월 1일 일본 도쿄에서 열린 제13차국제자연의학회에서 세계 5대 장수촌이란 이름을 얻었고, 2013년 11월 국제자연의학회는 바마에 ‘세계장수촌’증서를 발급했다.

물 좋고 공기 좋기로 소문난 바마 마을. 이곳은 세계 5대 장수마을 중 하나이다. 이곳 장수마을에서 115세 황 할머니와 딸을 만나 밥상을 준비를 도우며 장수 비법을 들어본다.

바마 마을이 있는 바마현에는 자랑이 또 한가지 있다. 바로 사람들이 끊임없이 모여드는 바이모 동굴. 맑은 물과 공기가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해 유명해졌다는데…. 과연 바이모 동굴은 어떤 모습일까?

세계에서 네 번째로 면적이 큰 중국은 저마다 환경에 맞는 집을 짓고 산다. 그중 하나가 바로 청쯔구춘의 집들. 우리 집 마당이 아랫집의 지붕이 되는 이색 마을 청쯔구춘은 600여 가구가 층층이 붙어있다. 서로 한집처럼 꼭 붙어있는 집처럼 정 많은 청쯔구춘 사람의 소박하고 따뜻한 한 끼를 맛본다.

EBS1 ‘세계테마기행’은 매주 월~목요일 오후 8시 40분 방송된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 = EBS1TV ‘세계테마기행-중국 음식 기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