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4:35 (토)
 실시간뉴스
‘생방법’ 위반 온열제품, 행정조치…피폭 가능성은?
‘생방법’ 위반 온열제품, 행정조치…피폭 가능성은?
  • 전해영 기자
  • 승인 2019.06.05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와 원자력안전위원회는 매트 형태의 온열제품을 제조·판매한 알앤엘, 솔고바이오메디칼, 지구촌의료기의 일부 제품이 ‘생활주변방사선 안전관리법(이하 생방법)’에서 정한 안전기준을 초과해 판매중지, 수거 등 행정조치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5일 식약처에 따르면, 원안위는 작년 ‘라돈침대’ 사건 후 자체조사, 제보 등을 통해 안전기준을 초과하는 제품들을 지속적으로 확인해 수거 명령을 실시하고 있다. 이번 업체가 제조한 온열제품에는 공산품과 의료기기가 함께 있어 원안위와 식약처가 합동으로 조사를 진행했다.

그 결과 알앤엘 업체에서 제조・판매한 개인용온열기 1종(바이오매트 프로페셔널)과 전기매트 2종(BMP-7000MX, 알지 바이오매트 프로페셔널)이 안전기준을 초과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솔고바이오메디칼 업체에서 제조・판매한 개인용조합자극기 1종(슈퍼천수 SO-1264), 지구촌의료기 업체에서 제조・판매한 개인용조합자극기 1종(GM-9000(온유림 EX분리))도 생방법에 부적합했다.

식약처 관계자는 “생방법에서 정한 안전기준을 초과한 제품 중에서 공산품은 원안위가 생방법에 따라 수거 등 행정조치를 실시하고, 의료기기는 식약처가 의료기기법에 따라 판매중지, 수거 등 행정조치를 실시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에 안전기준을 초과한 제품들은 모두 모나자이트가 사용된 것으로 확인됐다.

[Queen 전해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