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5:35 (금)
 실시간뉴스
정경두, 北어선 경계 뚫고 삼척항 진입 "엄중하게 책임져야“
정경두, 北어선 경계 뚫고 삼척항 진입 "엄중하게 책임져야“
  • 김원근 기자
  • 승인 2019.06.19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19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서 열린 '2019 전반기 전군주요지휘관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19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서 열린 '2019 전반기 전군주요지휘관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19일 북한 어선이 삼척항까지 진입할 동안 軍이 발견하지 못한 상황에 대해 "책임져야 할 부분 있다면 엄중하게 책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경두 장관은 이날 서울 용산구 국방부 대강당에서 열린 '2019 전반기 전군주요지휘관 회의' 모두 발언에서 "100 가지 잘한 게 있어도 잘못 하나가 있다면 국민의 신뢰를 얻지 못한다"면서 이같이 강조했다.

정 장관은 "현행 경계작전 시스템과 전력 운용 부분의 문제점을 식별해 조기에 적시적으로 보완해야 한다"며 "장비 노후화를 탓하기 전에 작전 및 근무기강을 바로잡아 정신적인 대비태세를 굳건히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는 지난 15일 삼척항 부두를 통해 들어온 북한 어선 1척이 군이 아닌 민간인에 의해 발견된 것으로 밝혀지면서 '군 해상 감시체계에 공백이 생긴 것 아니냐'는 지적을 의식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정 장관은 또 "변화와 발전을 위한 최적의 여건은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스스로 만들어 가는 것'이며, 한반도 평화와 새로운 강군을 향해 한걸음씩 나아가고 있는 지금이 바로 절호의 기회"라며 "끊임없는 노력으로 시대의 변화를 이끌어 갈 것"을 당부했다.

정 장관의 주도로 열린 이날 회의에서는 우리 군의 군사대비태세를 평가하고 국방개혁 2.0 및 4차 산업혁명 스마트 국방혁신 추진을 점검했다. 군은 이날 북한이 9·19 군사합의를 이행하면서도 내부 체제 결속에 주력하면서 한·미의 태도 변화를 압박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했다. 이어 향후 긴밀한 한미 공조 하에 연합 감시태세 및 연합 위기관리능력을 제고하고, 9·19 군사합의 이행 간 군사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군은 올해 1월에 승인된 '국방개혁 2.0 기본계획'을 본격 추진하면서 강한 군대 조기 구현을 위한 추동력을 지속적으로 유지해 나가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와 관련 지상작전사령부 창설을 포함해 총 31개 부대의 개편을 완료하는 등 주도적 방위역량 확충을 위한 군구조 개혁에 본격 착수했다고 전했다. 또 여군 비중 확대, 병사의 휴대전화 사용 및 평일 외출 허용, 복무기간 단축 등 선진국 형 군으로의 변화가 정상 추진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회의에는 박한기 합동참모의장, 서욱 육군참모총장, 심승섭 해군참모총장, 원인철 공군참모총장, 이승도 해병대사령관, 기찬수 병무청장, 한명진 방사청 차장 등 국방부·합참·각 군의 주요지휘관 및 참모, 국직기관·병무청·방위사업청의 주요직위자 150여 명이 참석했다.

 

[Queen 김원근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