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6 20:00 (화)
 실시간뉴스
청와대 정책실장에 김상조·경제수석에 이호승… 靑 "공정경제 역할 기대"
청와대 정책실장에 김상조·경제수석에 이호승… 靑 "공정경제 역할 기대"
  • 이광희 기자
  • 승인 2019.06.21 1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신임 청와대 정책실장에 김상조(57, 사진 왼쪽)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을, 경제수석에 이호승 기획재정부 제1차관을 각각 임명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신임 청와대 정책실장에 김상조(57, 사진 왼쪽)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을, 경제수석에 이호승 기획재정부 제1차관을 각각 임명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신임 청와대 정책실장에 김상조(57)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을 임명했다. 경제수석에는 이호승 기획재정부 제1차관을 임명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21일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이 대통령비서실 정책실장에 김상조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 대통령비서실 경제수석에 이호승 기획재정부 제1차관을 임명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인사로 2018년 11월9일 임명됐던 김수현 정책실장이 7개월여, 같은 해 6월26일 인선됐던 윤종원 경제수석은 1년여 만에 각각 자리에서 물러나게 됐다.

청와대 경제라인의 핵심인 정책실장과 경제수석을 동시에 교체함으로써 대내외적인 경제상황 악화에 대한 문책성 경질인사를 단행하고, 집권 3년차 가시적인 경제성과를 내려는 문 대통령의 의지로 읽힌다.

문재인 정부 집권 2년만에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고, 경기하방 리스크가 커지는 시점에서 쇄신성 인사를 통해 시장에 긍정적인 시그널을 주기 위한 목적도 감지된다.

김상조 정책실장과 이호승(54·행시32회) 경제수석은 문재인 정부 출범 때부터 호흡을 맞춰온 인사들이다. 이에 야당을 중심으로는 '돌려막기 인사'라는 비판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김상조 신임 정책실장은  문 대통령 취임 직후인 2017년 5월17일 공정거래위원장으로 발탁된 후 2년간 위원장으로 역할해왔다. 서울 대일고, 서울대 경제학과를 나와 동대학 석·박사를 받고 한성대 무역학과 교수, 참여연대 경제개혁센터 소장, 한국금융학회 부회장 등을 역임했다.

특히 김 정책실장은 'J노믹스'라 불리는 현 정부 경제정책의 설계자였다는 점에서 문 대통령의 이번 인사는 기존 3대 경제정책 방향(일자리와 소득주도성장·혁신성장·공정경제)을 이어나가겠다는 의지로 읽힌다.

특히 그동안 논란이 많았던 소득주도성장과 혁신성장 보다는 공정경제를 중심으로 3년차 경제를 이끌어 나가겠다는 문 대통령의 의지를 보여줬다는 평가도 제기된다. 문 대통령의 경제 기득권에 대한 강력한 개혁의지가 이번 인사에 반영됐다는 분석도 나온다.

고 대변인은 "신임 김상조 정책실장은 현 정부 초대 공정거래위원장을 맡아 뛰어난 전문성과 균형감 있는 정무 감각을 바탕으로 국민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경제분야 핵심 국정기조인 공정경제 구현에 크게 이바지해왔다"며 "학계·시민단체·정부 등에서의 활발한 활동을 통해 경제 분야뿐 아니라 사회·복지·교육 등 다방면의 정책에도 정통한 전문가로서 기업과 민생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등 시대적 소명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또 "김 정책실장은 그동안 학계, 그리고 시민단체 경력도 있다. 그만큼 민생에서 어떠한 부분이 어려운 점들이 있는지를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사람"이라며 "민생경제를 잘 챙길 수 있는 부분을 높이 평가했고 우리 경제 3대축이 소득주도성장, 공정경제, 혁신성장인데 공정경제에 대해서 그동안 공정거래위원장 역할있어서 연장선상에서 문재인 정부 정책실장으로서 역할을 충분히 해낼 수 있으리라고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호승 신임 경제수석은 청와대 일자리기획비서관을 지내다 2018년 12월 기재부 차관으로 인선됐다. 광주 동신고 출신으로 서울대 경제학과, 중앙대 경제학 석사, 미국 조지아대 경영학 석사과정을 밟았다. 국제통화기금(IMF) 선임자문관, 기재부 경제정책국장 등을 지냈다.

고 대변인은 "신임 이호승 대통령비서실 경제수석은 현 정부 대통령비서실 일자리기획비서관과 기재부 제1차관 등 경제 분야 주요 직위를 거친 정통관료 출신"이라며 "경제정책에 대한 전문성과 외유내강형 리더십을 갖추고 있어 급변하는 글로벌 경제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3대 핵심 경제정책의 성과 창출을 가속화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Queen 이광희 기자] 사진 =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