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1:35 (금)
 실시간뉴스
[그것이 알고싶다] 영동 여고생 ‘손목절단’ 살인사건 재추적, 사건 당일 사라진 목수 김씨의 실체는?
[그것이 알고싶다] 영동 여고생 ‘손목절단’ 살인사건 재추적, 사건 당일 사라진 목수 김씨의 실체는?
  • 박소이 기자
  • 승인 2019.06.22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73회] 사라진 손목, 잘려진 손톱 - 영동 여고생 살인사건
[그것이 알고싶다] 사라진 손목, 잘려진 손톱 - 영동 여고생 살인사건
[그것이 알고싶다] 사라진 손목, 잘려진 손톱 - 영동 여고생 살인사건

‘걔가 얼마나 잘못했는가 몰라도 손을 왜 자르냐고….’
-정소윤 양 부모님 인터뷰 中

“거기(공사장 지하 창고)를 전혀 모르는 외지(외부)의 사람이 들어간다는 건 거의 불가능한 일이고요. 적어도 거기에 와서 뭔가 한번 해본 사람….”
-서중석 전 국과수 원장/ 사건 당시 부검의

“이 사건의 범인은 당시에 공사를 했었던 인부들 중에 하나일 가능성이 아주 높다. 당시에 완벽하게 이 공사장 인부들에 대한 조사를 다 했느냐? 그렇지 않은 부분을 다시 한 번 찾아봐야 된다라는 거죠.”
-김진구 프로파일러

18년 전인 2001년 3월, 충북 영동군의 한 신축 공사장 지하창고에서 여고생 변사체가 발견됐다. 시멘트 포대에 덮인 채 발견된 시신의 신원은 공사장 인근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던 정소윤(당시 만 16세) 양.

여고생 소윤 양은 전날 저녁 아르바이트하던 가게에서 마지막으로 목격된 후 행방이 묘연했다 하루 만에 차가운 주검이 되어 돌아왔다.

아르바이트 당시 입고 있던 교복도 흐트러짐 없이 그대로 착용한 채 발견된 정양의 시신은 충격적이게도 양 손목이 절단되어 있어 충격을 더했다.

절단된 양손은 사건 현장에서 발견되지 않았고 시신발견 다음 날 인근 하천에서 발견됐다.

당시 경찰은 공사현장 인부와 학교 친구 등 57명에 달하는 관련자들을 상대로 수사를 벌였고,사건 초기 경찰은 최초 시신 발견자인 공사장 작업반장을 유력한 용의자로 지목했다.
 

[그것이 알고싶다] 장기미제로 남은 영동 여고생 살인사건
[그것이 알고싶다] 장기미제로 남은 영동 여고생 살인사건

그러나 그는 살인과 관련된 직접적인 증거가 없어 결국 증거불충분으로 풀려났고 결국 이 사건은 18년이 지난 현재까지 장기미제로 남아 있다.

오늘밤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는 장기 미제로 남아 있는 영동 여고생 살인사건을 재조명한다.

사라진 손목, 잘려진 손톱. 범인이 숨기고 싶었던 것은?

‘일단 손톱이 있더냐고 내가 물었거든. 길어져 있는 상태였는데 왜 손톱이 짧더냐고 물었어요. 이렇게 깎여져 있냐고.’

-정소윤 양 부모님 인터뷰 中

또한 발견 당시 소윤 양의 손은 손톱이 짧게 깎여 있는 점이 특징적이었다. 손톱 꾸미는 걸 좋아해 늘 손톱을 길게 길렀다는 정소윤 양. 범인은 왜 소윤 양의 손목을 절단하고 손톱을 짧게 깎았을까? 범인은 무엇을 감추고 싶었던 걸까?

공소시효를 1년여 앞둔 지난 2014년 12월 13일. <그것이 알고 싶다>는 ‘사라진 손목, 영동 여고생 살인 미스터리(966회)’를 통해 이 사건을 알린 바 있다.

그날 방송을 통해 간절히 제보를 요청했던 제작진 앞으로 도착한 한 통의 메일이 도착했다. 사건이 일어났던 그 날, 자신이 정소윤 양과 범인으로 추정되는 인물을 목격한 것 같다는 무척이나 조심스러운 내용이 담겨 있었다.

18년 만에 나타난 제보자 “소윤 양과 함께 걸어간 공사장 아저씨 목격”

‘며칠 전에 봤던 공사장 아저씨….’ ‘…옷은 기억은 잘 안 나는데 계절감이 조금 안 맞네, 이 날씨에 왜 저런 옷을 입고 있었지?’ ‘가방 좀 메고 있었다 뭐 그 정도. 등산 가방 비슷한 건데….’
-제보자 인터뷰 中

몇 번의 설득 끝에 만난 제보자는 당시 초등학생이던 자신이 사건 현장 부근에서 마주한 한 남자에 대한 이야기를 했다.

그가 공사장 옆 가게에서 일하던 한 여성에게 말을 걸었고, 가게에서 나온 여성이 그 남자와 함께 걸어가는 것까지 목격했다는 것. 공사장 아저씨, 날씨에 맞지 않는 옷차림, 등산 가방…. 제보자가 본 그 공사장 남자는 누구일까?

사건 당일 공사장에서 사라진 인부 한 명

제작진은 당시 수사기록을 어렵게 입수해 원점에서부터 검토하던 중 현장 인부들 가운데 어떠한 조사도 받지 않고 사라진 인부가 한 명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사건 당일, 눈을 다쳐 고향으로 간다며 동료들에게 인사를 하고 사라졌다는 목수 김 씨. 그의 이름 외에는 어떤 정보도 기록되지 않은 텅 빈 수사 기록지. 경찰이 사건 당일 저녁 사라진 김 씨에 대한 조사를 누락한 이유는 무엇일까?

전문가들은 사건의 범인이 공사현장이 익숙한 인물. 즉 공사장 관계자일 확률이 높다고 말한다. 유력한 범인으로 공사장 관계자를 지목한 전문가들. 그리고 조사에서 누락된 한 명의 인부.

이름과 고향 외에는 어떠한 정보도 없는 상황에서 무조건 김 씨를 찾아 나선 제작진. 그리고…. 끈질긴 추적 끝에 어렵사리 김 씨를 만날 수 있었다!

목수 김씨는 제작진에게 무엇을 말했을까?

오늘 밤 [그것이알고싶다]는 18년 만에 나타난 제보자와 새로운 단서들을 들여다보며 2001년 멈춰버린 범인의 흔적을 끈질기게 재추적했다.

토요일밤의 진실찾기, 1173회 [그것이알고싶다] ‘사라진 손목, 잘려진 손톱 - 영동 여고생 살인사건’은 오늘밤 11시 10분에 SBS에서 방송된다.

[Queen 박소이기자] 사진 SBS '그것이 알고싶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