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0:05 (금)
 실시간뉴스
[옛날 Queen 다시보기] 1990년 12월호 -긴급진단/'범죄와의 전쟁'선포 이후 과학수사의 창에 비친 남녀문제
[옛날 Queen 다시보기] 1990년 12월호 -긴급진단/'범죄와의 전쟁'선포 이후 과학수사의 창에 비친 남녀문제
  • 양우영 기자
  • 승인 2019.07.14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90년 12월호

애정사건에도 완전범죄는 없다

'범죄와늬 전쟁'을 승리로 이끌기 위해서는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수사가 선행되어야 한다. 수사에 있어서 기본적인 요건은 범죄증거물 확보에 있다. 이런 단서가 있는한 완전범죄는 성립되기 어렵다. 혈흔, 모발, 정액, 타액 등은 중요한 단서가 된다. 여기 소개하는 사례들은 국립과학수사연구소에서 법의학과장으로 근무하는 필자가 과학수사의 이면에 드러난 남녀문제, 부부애정 등을 다룬 것이다.

1990년 12월호 -긴급진단/'범죄와의 전쟁'선포 이후 과학수사의 창에 비친 남녀문제1
1990년 12월호 -긴급진단/'범죄와의 전쟁'선포 이후 과학수사의 창에 비친 남녀문제1
1990년 12월호 -긴급진단/'범죄와의 전쟁'선포 이후 과학수사의 창에 비친 남녀문제2
1990년 12월호 -긴급진단/'범죄와의 전쟁'선포 이후 과학수사의 창에 비친 남녀문제2

 

생리혈 증명으로 범인 검거

오리발 내밀어도 범인 팬티는 이것

20대 여자가 룸살롱 종업원 숙소에서 하의가 벗겨진 채 변사체로 발견된 사건이다. 수사관들은 즉시 주변 수사를 개시하였으나 특별히 의심이 갈만한 용의자를 발견하지 못했다. 우선 사건현장 주변에서 수집한 증거물이 과학수사연구소에 감정 의뢰되었다. 

증거물로는 피해자의 질 분비물과 팬티 및 생리대등이었다. 그리고 피해자 주변 룸살롱 남자 종업원 5명의 팬티를 임의로 제공받아 감정의뢰 하였다. 

각각의 색깔이 달랐다. 파란색, 흰색, 노락색, 빨간색, 회색. 그야말로 5색 팬티가 들어온 것이다. 과연 이 팬티들 중에서 사건해결의 유력한 단서가 발견될 것일까?

실험실에서는 이들 증거물에 대한 감정실험을 곧바로 시작하였다. 감정 결과 특기할 만한 것은 용의자의 5개의 팬티 중 1개의 팬티에서 혈흔이 검출된 것이다 .혈액형도 피해자와 동일한 B형으로 판명되었다. 그러나 이 팬티의 혈흔은 자신의 몸의 상처에 의해 묻은 피라고 강력히 주장했다. 팬티 소유자의 혈액형을 조사해 보니 역시 B형의 혈액형이었다. 

이럴 때는 어떻게 하면 좋을 것인가? 별다른 방법이 있을리 없다. 역시 실험에 의존하는 수밖에. 그 혈흔이 과연 피해자 또는 용의자 누구의 것인가를 과학적으로 증명하는 방법 뿐이었다. 필자는 순간 만일 용의자 팬티에 묻은 혈흔이 여성 생리혈로만 증명된다면 이 사건은 더 이상의 어려움 없이 깨끗이 해결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필자는 이제 생리혈 증명법에 대해서 온 신경을 쏟지 않을 수 없었다. 

생리형을 증명하는 방법은 첫째 혈흔 중에 여성의 자궁 및 질점막에서 유래하는 질편상피세포의 발견 유무로 증명하는 방법이 있으나, 이 방법은 혈흔량이 미량이거나 또는 오래 된 생리혈인 경우에는 세포의 발견이 극히 어렵다. 

둘째, 생리혈 중에 함유되어 있는 변성 휘브리노겐을 증명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감작(感作)적혈구 응집 저지시험과 항휘브리노겐 항체를 감작시킨 라텍스입자의 이용법 그리고 전기영동법 등이 있다. 

필자는 전기영동법으로 용의자의 팬티혈흔에 대한 생리혈 유무를 검사한 바 틀림없는 생리혈로 증명된 것이다. 후일 필자는 이와같은 감정 결과에 따라 사건해결이 원만히 종결되었다는 뒷소식을 담당 수사관으로부터 들었다. 

정액 검사로 무죄입증

의처증에 시달린 남편

어느날 지방에서 낯 모르는 부부가 실험실로 찾아 왔다. 30대 초반으로 보이는 부부였다. 남자는 피곤하고 지쳐서 초췌한 모습이었다. 그와는 반대로 부인은 혈색이 좋고 피로한 기색은 커녕 매우 밝은 표정이었다. 필자는 남자에게 원하는 것이 무엇이냐고 물었다.

"실은 제 처가 바람을 피우는 게 틀림없습니다. 저는 조그만 개인사업을하고 있고 자식도 물론 있습니다. 지금은 처의 부정한 행위로 인해 사업도 팽개치고, 아이들에 대한 애정마저 식어버려 제 가정은 파탄 직전에 있습니다. 벌써 3개월이란 세월을 고통스럽게 보내왔습니다. 저는 낮에는 회사에 나가 하루종일 일하고 밤 늦게 귀가합니다. 제 처는 낮 시간을 이용해 부정한 행위를 저지르고 있습니다. 여기 그 증거를 가지고 왔습니다"

필자는 남자가 내민 증거물을 검사하기 전에 그에게 물어보고 싶은 것이 있었다. 

"만일 그 증거가 부인의 부정으로 입증된다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분명히 말해 저는 처의 부정한 행위 여부를 정확히 확인하고 싶을 따름입니다. 처의 부정한 행위가 증명된다하더라도 절대로 헤어지지 않겠습니다. 용서하고 새로운 각오로 새 삶을 시작하듯 살겠습니다"

필자는 K씨의 각오와 결심이 마음에 들었다. 

"그렇다면 옆에 앉아 있는 부인은 남편의 말대로 붖정한 행위를 한 것이 사실입니까?"

"남편의 이야기는 사실이 아닙니다. 저는 절대로 부정한 행위를 한 적이 없고, 있을 수도 없는 일입니다" 필자의 물음에 부인은 단호하게 말했다.(중략) 

 

Queen DB

[Queen 사진_양우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