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04:55 (토)
 실시간뉴스
제천화폐 '모아', 현금판매액 55억원 돌파!
제천화폐 '모아', 현금판매액 55억원 돌파!
  • 김도형 기자
  • 승인 2019.07.01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판매개시 4개월만에... 오는 10월부터 전자화폐 발행 추진

 

제천시는 지난 3월 판매를 시작한 제천화폐 ‘모아’의 현금 판매액이 4개월여 만에 55억 원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이는 최근 중앙정부(행안부)의 적극적인 지역화폐의 도입 시행권장 및 지원(발행액의 4% 할인액 지원)으로 68개에 달하는 전국 지자체가 지역화폐 발행에 뛰어든 가운데 이룬 성과다.

시민과 지역 단체들의 적극적인 동참으로 이룬 결과물로 제천화폐 ‘모아’는 전국적으로 떠오르는 성공 사례로 급부상하고 있다.

시는 여세를 몰아 다가오는 10월부터 젊은 층의 수요에 대응하고자 전자화폐 「모바일 모아」 50억 원의 발행 추진에 들어갔으며, 지류형 50억 원의 추가발행도 검토 중에 있다.

제천화폐(모아)는 발행 이래 구입 사용자와 가맹점이 경제공동체를 형성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역할을 하며 자리잡고 있다.
  
‘모아’는 지역 내 소비를 진작시키고 지역자금 역외유출을 방지하는 순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가맹점은 카드수수료 부담 없이 새로운 매출시장을 확보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구매자는 관내 농협, 우체국, 새마을금고, 신협 등 17개 금융기관(52개 지점)에서 모아를 4% 할인된 금액으로 구매한 후 ‘모아’ 가맹점 스티커가 부착된 가맹점 업체에서 이를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으며,

3만원 이상 구입자에게는 경품추첨권이 자동 부여되어 전자추첨을 통해 매월 10명에게 100만원 상당의 해외여행 상품권 또는 100만원 제천화폐 모아를 지급한다.

시는 매월 지역화폐 구입 사용자에 대한 전자추첨으로 10명의 당첨자를 선정하여 경품인 제천화폐를 지급해 오고 있다.

이상천 제천시장은 “각 기관과 단체 및 기업 등 제천시민 모두가 지역경제 부활의 마음을 한데 모으는 것이 제천화폐 성공의 열쇠라고 생각한다”며, “시민 모두가 공감하고 사랑받는 제천화폐(모아)가 되어 이를 통해 침체된 지역경제가 확 살아날 것이라고 확신 한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시는 “제천화폐 모아” 발행을 추진하면서 사용자들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5만원 권과 현금 1만원 크기의 신권을 추가 발행하여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한편, 시는 그동안 관내 모든 소상공인들을 대상으로 제천화폐 모아 가맹점에 가입을 유도한 결과 6월 말 기준으로 5,100여개의 가맹점을 확보 하였으며, 사용자들의 불편함이 없도록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홍보활동에도 지속적으로 힘쓰고 있다.

시 관계자는 “향후 전자화폐 도입을 위해 기존 5,100여개에 달하는 가맹점에 직접 방문하여 전자화폐 도입에 따른 가맹점의 사용방법 등을 설명하고 홍보할 계획이다”라며, “사용자에 대해서는 홍보물 배부 등 찾아가는 홍보활동 전개에 전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Queen 김도형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