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20:35 (금)
 실시간뉴스
[EBS 한국기행] 쏙 캐는 할매들, 자급자족 만능농부…‘시골 달인’ 자연밥상 고수
[EBS 한국기행] 쏙 캐는 할매들, 자급자족 만능농부…‘시골 달인’ 자연밥상 고수
  • 이주영 기자
  • 승인 2019.07.02 2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BS 한국기행 시골달인 - 자연밥상의 고수
EBS 한국기행 시골달인 - 자연밥상의 고수

오늘(2일) EBS 1TV ‘한국기행-시골달인’(기획 김민, 촬영 고민석, 구성 허수빈, 연출 남호우) 2부가 방송된다.

오랜 세월동안 성실한 반복을 거치다보면 평범한 우리는 누구나 ‘달인’의 경지에 이를 수 있다. 산과 계곡, 논밭과 바다를 삶의 배경으로 평생의 시간을 충실하게 지나오면서 고수로 거듭난 달인을 찾아 떠나는 기행. 각자의 자리에서 나만의 가치를 발굴해 낸 우리 주변 달인들의 이야기를 전달한다.

오늘(2일) ‘한국기행-시골달인’ 2부에서는 ‘자연 밥상의 고수’ 편이 소개된다.

바닷길이 열리고 바다가 민낯을 드러내면 드디어 한 손에 붓자루를 든 할매들이 개펄을 접수할 시간. 쏙 구멍에 붓을 넣고 살랑살랑 약을 올리면 집안에 쏙쏙 숨어있던 쏙이 한껏 성을 내며 할매들 붓과 한판승부를 벌인다.

때는 바로 이때. 신바람 난 할매들 쏘옥 쏙 잘도 뽑아내는 쏙. 쏙 잡이의 쌍벽들 서로 신경전 벌이며 자웅을 겨루는 남해의 개펄에서는 오늘도 볼멘소리 실랑이가 벌어지다가도 고소한 쏙 튀김 하나로 웃음꽃이 핀다.

EBS 한국기행 시골달인 - 자연밥상의 고수
EBS 한국기행 시골달인 - 자연밥상의 고수

그림 같은 풍경이 펼쳐지는 장수 오지 마을에 세계 곳곳을 떠돌다 행복 찾아 산골로 들왔다는 한 남자가 있다.

자급자족 100%. 생활비 0원. 그야말로 도무지 돈 쓸 일이 없다는 그는 무위자연, 무욕 생활의 달인. 산과 들이 키워준 푸성귀에 쌀, 보리, 밀은 물론 각종 채소와 과일들까지. 손수 먹을거리를 모두 직접 키우고 수확하는 만능 농부.

매 끼니마다 한 끼 먹을 만큼만 거두고 먹는 그는 오늘 모처럼 밀을 탈곡해 밀겨 그대로 맷돌에 갈고 손수 만든 화덕에 빵 굽기에 도전한다. 방금 따온 싱싱한 오디를 넣은 오디 빵은 과연 제대로 성공할 수 있을까.

EBS ‘한국기행’은 대한민국의 숨은 비경을 찾아 떠나는 공간 여행이자 역사와 풍습, 건축, 문화의 향기를 느끼고 전달하는 아름다운 시간 여행이다. 우리들이 모르고 있는 또 다른 우리들의 이야기를 담아내는 살아있는 현장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이다.

EBS ‘한국기행’은 매주 월~금요일 오후 9시 30분에 방송된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 = EBS ‘한국기행-시골달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