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17:40 (목)
 실시간뉴스
가평군, '제6회 경기도 행복마을 만들기 콘테스트' 최우수상 수상
가평군, '제6회 경기도 행복마을 만들기 콘테스트' 최우수상 수상
  • 김도형 기자
  • 승인 2019.07.05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개 마을 전국대회 출전 자격 얻어

 

가평군은 제6회 경기도 행복마을 만들기 콘테스트에서 상면 행현1, 2리 2개 마을이 최우수상을 수상하며 오는 8월 28일 열리는 농림축산식품부 주관 전국대회에 출전하게 됐다고 4일 밝혔다.

경관·환경, 체험·소득, 문화복지, 아름다운 농촌만들기 등 4개 분야로 나눠 진행된 이번 콘테스트에서 군은 경기도에서는 유일하게 전 분야 모두 마을이 참가해 관계자들로부터 주목을 받았다.

상면 행현1는 체험·소득 분야에, 행현2리는 아름다운 농촌만들기에서 각각 최우수상의 영예를 않았으며, 경관·환경에서는 북면 이곡2리가, 문화·복지에서는 청평면 하천1리 마을이 아쉽게도 우수상에 그쳤다.

최우수상을 받은 행현1리는 하드웨어가 아닌 소프트웨어 중심의 체험, 주민 다수가 참여하는 체험, 소득의 크기보다는 소득의 내용이 중심이 되는 체험, 독점이 아닌 협력과 네트워크를 중시하는 체험 만들기가 큰 호응을 얻었다.

또 행현2리는 2016년부터 마을 청년회를 중심으로 매달 실시해온 마을청소, 주민주도로 실천해온 화재예방·자율방범·제설 활동과 마을산을 가꿔 아름다운 농촌을 만들어 온 실적이 높은 점수를 얻었다.

우수상을 수상한 하천1리와 이곡2리는 귀촌문화를 선도하는 활동과 무궁화를 이용한 경관조성 및 무궁화 미로의 창의성에서 관심을 받았다.

이번 콘테스트 최고의 성적은 지난 7월 설립된 군 마을공동체 통합지원센터가 참가 마을들을 밀착 지원한 것이 결정적 기여했다는 평가다.

이와 함께 매년 실시하는 성과공유회 및 공개오디션을 통해 콘테스트와 똑같은 방식의 발표와 퍼포먼스를 진행하는 등 사전 연습도 좋은 성과를 내는데 견인차 역할을 했다.

마을공동체 만들기 주관 부서인 박재홍 기획감사담당관은 “콘테스트에 참여한 4개 마을은 군이 주민주도 상향식으로 전환해 추진하고 있는 희복마을 만들기 사업에서 좋은 결실을 맺으며 사업 3년차에 접어든 마을들”이라며 “지난 3년간 꾸준히 실천해온 희복마을 만들기 사업이 결실을 맺고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밝혔다.

한편 마을공동체 활동의 든든한 조력자가 되고 있는 마을공동체 통합지원센터는 각 부서의 유사한 마을공동체 관련 사업들의 칸막이를 없애고 통합적, 지속적으로 주민들을 지원함으로써 각종 동아리 및 사회적 경제 조직들의 활성화에 기여하며 김성기 군수의 공약인 희복(희망+행복)마을 만들기가 더욱 탄력을 받고 있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가평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