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8:55 (목)
 실시간뉴스
[EBS 한국기행] 짱뚱어 낚시 달인, 강릉 사투리 달인… 최고의 고수를 찾아라
[EBS 한국기행] 짱뚱어 낚시 달인, 강릉 사투리 달인… 최고의 고수를 찾아라
  • 이주영 기자
  • 승인 2019.07.05 2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BS 한국기행 - 시골달인
EBS 한국기행 - 시골달인

오늘(5일) EBS 1TV ‘한국기행-시골달인’(기획 김민, 촬영 고민석, 구성 허수빈, 연출 남호우) 마지막 5부가 방송된다.

오랜 세월동안 성실한 반복을 거치다보면 평범한 우리는 누구나 ‘달인’의 경지에 이를 수 있다. 산과 계곡, 논밭과 바다를 삶의 배경으로 평생의 시간을 충실하게 지나오면서 고수로 거듭난 달인을 찾아 떠나는 기행. 각자의 자리에서 나만의 가치를 발굴해 낸 우리 주변 달인들의 이야기를 전달한다.

오늘(5일) ‘한국기행-시골달인’ 5부에서는 ‘최고의 고수를 찾아라’ 편이 소개된다.

EBS 한국기행 - 시골달인
EBS 한국기행 - 시골달인

짱뚱어가 펄쩍펄쩍 뛰기 시작하는 햇살 따가운 여름. 드디어 사냥꾼이 떴다는 소식에 위험을 감지한 예민한 짱뚱어들이 뻘 속으로 쏜살같이 숨어든다.

그런 녀석들을 잡기 위해 소리 없이 귀신같이 뻘 배를 밀며 목포의 갯벌 이리저리를 누비는 달인.

날카로운 적막이 감도는 이곳 개펄은 지금 폭풍전야. 눈에 보이지 조차 않는 거리에서 들고 있기도 버거운 10m가 넘는 장대 낚시를 한번 휘두르면 백발백중 짱뚱어가 날아온다.

빈 바늘로 돌아오는 일이 없는 낚싯대 덕분에 어느새 짱뚱어가 한가득. 오늘도 위풍당당 승리를 거머쥔 달인은 무거워진 널배에도 콧노래가 절로난다.

마치 화가 나신 듯 퉁명스레 시어머니 툭툭 던지시는 말에 갓 시집온 며느리 가슴 서늘해진다는 강원도 강릉 사투리.

이제는 정겹게만 들리는 시어머니의 사투리는 강원도가 인정하고 알아주는 명실상부한 최고 실력이다.

강릉 사투리 대회 일등에 빛나는 시어머니와 소리꾼 버금가는 시아버지. 밭에서 일을 할 때도, 알콩달콩 데이트를 즐길 때도 넘실넘실 흘러나오는 자연스런 사투리와 흥겨운 노래에 어느새 구수하고 해학이 한마당.

‘마카! 강릉 사투리 하잖소. 얼른 구경 오시와’

대한민국의 숨은 비경을 찾아 떠나는 공간 여행이자 역사와 풍습, 건축, 문화의 향기를 느끼고 전달하는 아름다운 시간 여행 다큐멘터리 프로그램 EBS ‘한국기행’은 매주 월~금요일 오후 9시 30분에 방송된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 = EBS ‘한국기행-시골달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