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5:45 (금)
 실시간뉴스
[EBS 한국기행] 칡소 부활 손경찬, 재래닭 복원 홍승갑·김두회 부부 ‘맛의 방주’
[EBS 한국기행] 칡소 부활 손경찬, 재래닭 복원 홍승갑·김두회 부부 ‘맛의 방주’
  • 이주영 기자
  • 승인 2019.07.08 2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BS 한국기행 - ‘고기의 전설, 칡소와 재래닭’
EBS 한국기행 - ‘고기의 전설, 칡소와 재래닭’

이번주(7월 1일~5일) EBS 1TV ‘한국기행’은 ‘맛의 방주’(기획 김현주, 촬영 김기덕, 구성 김문수, 연출 방세영) 5부작이 방송된다.

우리 땅에서 나고 자라 뼛속까지 토종이지만, 정작 우리는 잘 알지 못하는 식재료들이 있다. 울릉도에서 자생하는 섬말나리와 홍감자. 토종 얼룩소 칡소와 앉은뱅이 밀. 이름도 낯선 바다 해초, 바위옷까지….

소멸 위기에 처한 음식문화 유산을 더 늦기 전에 복원하고, 사라지기 전에 보존하자는 전 세계적 프로젝트인 ‘맛의 방주’. 이번주 ‘한국기행’은 우리 땅에서 사라져가는 토종 식재료와 역사 속에 잠자는 우리 고유의 맛을 찾아 조금은 색다른, ‘맛’의 발자취를 찾아 나선다.

오늘(8일) ‘한국기행-맛의 방주’ 1부에서는 ‘고기의 전설, 칡소와 재래닭’ 편이 소개된다.

EBS 한국기행 - ‘고기의 전설, 칡소와 재래닭’
EBS 한국기행 - ‘고기의 전설, 칡소와 재래닭’

정지용 시인의 ‘향수’에 등장하는 얼룩빼기 황소. 화가 이중섭 그림에 등장하는 얼룩소. 옛날 우리에겐 ‘얼룩무늬 소’가 있었다.

힘이 세고, 육질이 강해 일소로도 많이 부렸던 우리의 토종 한우 ‘칡소’는 일제의 수탈로 인해 그 자취를 감추었지만, 칡소를 부활시켜 밥상 위에 오르게 한 이가 있다.

전국을 수소문해서 구해 온 한 마리의 칡소로 시작해, 지금은 100여 마리를 키우고 있는 손경찬 씨. 직접 만든 칡소 전용 발효 사료부터, 칡소 연구실까지 칡소에 대한 사랑과 애정이 남다르다.

더 이상 사라지면 안 될 우리의 토종 소, 칡소의 명맥을 잇기 위한 노력해온 칡소 농가를 만나본다.

어릴 적 들판에서 뛰놀던 재래닭의 기억을 되살려 한국 재래닭의 종자를 복원해온 지 40년. 홍승갑 씨의 농원엔 우리가 모르는 ‘진짜 한국 닭’이 있다.

검은 닭, 흰 닭, 얼룩무늬 닭, 꼬리가 긴 닭까지…. 무려 재래닭의 15가지 색상을 복원해 낸 그의 농원엔 그야말로 형형색색의 닭들이 뛰놀고 있다.

홍승갑 부부의 수양딸, 조민정 요리사는 닭이 맺어준 소중한 인연. 성큼 다가온 여름에, 시원하게 몸의 기운을 북돋아 준다는 초계탕을 만든다. 재래닭으로 만든 초계탕 한입이면 무더위는 금방 떨쳐낼 수 있단다.

사라질 위기에 처할 재래닭을 복원하는데 40년의 세월을 쏟아 온 홍승갑 김두회 부부. 처음엔 누구도 알아주지 않았던 일이지만, 누군가는 반드시 해야만 하는 일로 여기며 토종 종자를 지켜왔다. 그들에게 우리가 토종을 지켜야 하는 이유를 들어본다.

대한민국의 숨은 비경을 찾아 떠나는 공간 여행이자 역사와 풍습, 건축, 문화의 향기를 느끼고 전달하는 아름다운 시간 여행 다큐멘터리 프로그램 EBS ‘한국기행’은 매주 월~금요일 오후 9시 30분에 방송된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 = EBS ‘한국기행-맛의 방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