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30 00:15 (토)
 실시간뉴스
靑 "日, 韓 '대북제재 위반' 증명해보라"
靑 "日, 韓 '대북제재 위반' 증명해보라"
  • 김정현 기자
  • 승인 2019.07.08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는 8일 일본이 한국으로의 반도체 소재 수출규제 조치 이유로 '대북제재 위반' 의혹을 제기한 것과 관련해 국제사회와 긴밀한 협조하에 대북제재 결의를 이행하고 있음을 강조하며 위반을 증명해 보라고 요구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하기우다 고이치 자민당 간사장 대행 등이 이러한 의혹을 제기하고 있는 것과 관련, "(일본이 해당 의혹을) 구체적으로 스스로 증명할 수 있어야 한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관계자는 "명확하게 어떤 부분에서 의혹이 있는 것인지 (의혹을 제기한) 일본 측에서 밝히지 않고 우리가 의혹이 무엇인지 찾아 나선다는 건 순서가 맞지 않는다는 생각이 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대북제재 결의는 국제사회와 긴밀한 협조하에 충실히 이행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아베 총리는 지난 7일 후지TV 토론에서 "한국은 (대북)제재를 지키고 (북한에 대한) 무역 관리를 하고 있다고 하지만 (강제징용 문제에 대해서도) 국제적인 약속을 지키지 않는 상황에서 무역 관리도 지키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말했다.

또 아베 총리의 최측근인 하기우다 고이치 간사장 대행은 지난 5일 후지TV에 출연해 "(일본에서 수출한 화학물질의) 행선지를 알 수 없는 상황이 발생했다"며 "군사 전용이 가능한 물품이 북한에 유입될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고 주장했다.다만 이들은 구체적인 사례와 관련해선 말을 아끼고 있어, 확실한 증거 없이 의혹만 되풀이되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

 

[Queen 김정현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