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21:30 (금)
 실시간뉴스
[EBS 미래교육 플러스] 미래 역량을 키우는 수업…문제, 풀지말고 해결하라
[EBS 미래교육 플러스] 미래 역량을 키우는 수업…문제, 풀지말고 해결하라
  • 이광희 기자
  • 승인 2019.07.16 2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BS 미래교육 플러스
EBS 미래교육 플러스

오늘(16일) 밤 EBS1TV ‘미래교육 플러스’에서는 ‘미래 역량을 키우는 수업 2부 : 문제, 풀지 말고 해결하라’ 편이 방송된다.

■문제 해결의 열쇠를 찾아라!

정답이 정해진 ‘문제만’ 가득한 대한민국의 교실! 학생들은 학교에서 수많은 문제를 풀고 또 푼다. 하지만 이 학생들이 학교 밖에서 마주하는 정답이 없는 삶의 문제도 해결할 수 있을까? 불확실하고 복잡한 4차 산업혁명 시대, 필요한 역량 중의 하나로 손꼽히는 ‘문제 해결 능력’이란 무엇이고, 어떻게 길러질 수 있을까?

#문제 ‘풀이’가 아닌 ‘해결’하는 수업

환경도 교육도 급변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 교육 전문가들은 ‘프로젝트 학습’을 통해 학생들이 삶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다고 말한다. 학생들이 문제의식을 갖고 주제를 선정하고, 조사, 연구, 발표 및 평가까지 전 과정에 주체적으로 참여하는 프로젝트 학습! 교과서 속 문제가 아닌 삶의 문제를 ‘해결’하는 수업은 정말 학생들의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워줄 수 있을까?

EBS 미래교육 플러스
EBS 미래교육 플러스

#수업을 프로젝트하다!

경기 다산가람초 정준환 교사는 모든 수업을 프로젝트 학습으로 진행한다. ‘인권 보호 프로젝트’ 수업 현장에서 학생들은 인권 운동가가 되어 인권 차별 사례를 직접 찾고, 포스터, UCC 등을 제작해 인권 보호 캠페인을 벌인다. 정준환 교사는 삶과 연결된 문제를 설정하고, 해결 과정을 설계한다면 학생들은 지식 습득을 넘어 활용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고 말한다.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수업이 중요한 지금, 프로젝트 학습의 달인 정준환 교사의 수업 비법이 공개된다.

#우리에게 진짜 필요한 문제, ‘문제 같지 않은 문제’ 설정하기

학생들은 학교 안과 밖에서 수많은 문제를 마주한다. 학교에서 풀어내야만 하는 수많은 문제의 정답들... 학교 밖에서의 정답이 없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지금까지와는 다른 새로운 ‘문제’ 설정이 필요하다. 교육 전문가들은 ‘문제 같지 않은 문제’를 설정하는 것이 학생들의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는 수업에서 중요하다고 말한다. ‘문제 같지 않은 문제’란 무엇일까? 정해진 답이 없는 교실, 단순한 지식 습득은 더 이상 중요해지지 않은 수업, 학교를 넘어 삶으로 확장되는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는 ‘문제’들이 EBS <미래교육 플러스>에서 공개된다.

학교 혁신 교육 사례, 존경할만한 교사 등 학교 현장의 다양한 이야기와 고민들을 다채롭게 담아냄으로써 보다 나은 교육을 고민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는 프로그램 EBS 미래교육 플러스‘는 매주 화요일 밤 11시 55분에 방송된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출처 = EBS 미래교육 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