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9 11:50 (화)
 실시간뉴스
[전문] 文대통령-여야 5당 대표 회동 공동발표문
[전문] 文대통령-여야 5당 대표 회동 공동발표문
  • 최수연 기자
  • 승인 2019.07.18 2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는 18일 청와대 회동을 통해 일본의 대(對)한국 수출규제 사태와 관련 '부당한 경제보복'이라는 데 인식을 같이 했다.

또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인 외교적 노력을 진행하고 비상협력기구를 설치해 운영하기로 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과 각 당 대변인은 이날 오후 4시1분부터 7시쯤까지 약 3시간 동안 청와대 본관 인왕실에서 진행된 이날 회동과 관련해 이같은 공동발표문이 도출됐다고 밝혔다.

다음은 공동발표문 전문.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는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에 대하여 심도있게 논의하였으며 아래의 사항에 대하여 인식을 공유했다.

첫째,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는 자유무역질서에 위배되는 부당한 경제보복이며, 한일 양국에 우호적, 상호 호혜적 관계를 심각하게 훼손하는 조치라는 데 정부와 여야는 인식을 같이 한다.

일본정부는 경제보복 조치를 즉시 철회하고, 화이트리스트 배제 등의 추가적 조치는 한일관계 및 동북아 안보협력을 저해한다는 것임을 분명히 인식하여 외교적 해결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

둘째, 여야 당대표는 정부에 대해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로 인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차원의 적극적인 외교적 노력을 촉구하였으며, 대통령은 이에 공감을 표하고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셋째, 정부와 여야는 일본의 경제보복 대응에 초당적으로 협력하고, 우리 경제에 대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며, 국가경제의 펀더멘털 및 소재·부품·장비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함께 노력한다. 또한 범국가적 차원의 대응을 위해 비상협력기구를 설치하여 운영하기로 한다.

넷째, 정부는 여야와 함께 일본의 경제보복에 따른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소통과 통합을 위해 노력한다.

[Queen 최수연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