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난 안 잡힌다” 지명수배 1번 황주연의 은신처는? [그것이 알고싶다]
“난 안 잡힌다” 지명수배 1번 황주연의 은신처는? [그것이 알고싶다]
  • 박소이 기자
  • 승인 2019.07.20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77회] 11년의 도주와 잠적 – 지명수배 1번 황주연을 잡아라
'그것이 알고싶다' 11년의 도주와 잠적
'그것이 알고싶다' 11년의 도주와 잠적

11년 전 강남 한복판에서 남녀를 무자비하게 찔러 살상을 저지른 살인 피의자 황주연. 사람들이 북적이던 터미널 현장에서 살인사건 후 뛰어달아난 그는 잠적 후 지명수배 11년이 지난 지금도 오리무중이다.

매년 두 차례 전국으로 배포되는 경찰청 중요 지명피의자 종합 수배전단에 11년째 1번 자리에서 꿈적도 않고 은신해 있는 황주연.

20명의 수배자들은 엄격한 심사를 통해 수배 전단에 오른 중요 지명피의자들로 모두 검거가 시급한 인물들이다.

범행 후 CCTV에 몇 번 노출 외에는 모습을 드러내지 않는 살인 피의자 황주연은 11년째 수배 전단에, 그것도 1번 자리를 지키고 있다.

토요일밤의 진실찾기 ‘그것이 알고싶다’에서는 ‘11년의 도주와 잠적 – 지명수배 1번 황주연’ 제보를 바탕으로 살인피의자를 찾아나선다.
 

도심 한복판 살인사건...사라진 피의자

'그것이 알고싶다' 대담한 범행 직후 사라진 한 남자
'그것이 알고싶다' 대담한 범행 직후 사라진 한 남자

2008년 6월 17일 저녁. 평소와 다름없이 이용객들로 붐비던 서울 강남 고속버스 터미널에서 끔찍한 비명이 울려 퍼졌다. 호남선 인근 노상에서 흉기에 십여 차례 찔린 남녀가 차례로 쓰러진 것.

아수라장이 된 현장에서 한 남성이 왕복 8차선 도로를 가로질러 도주했는데, 그가 바로 11년 동안 이어진 지명수배의 주인공, 살인 피의자 황주연이다.

세간에 알려진 사건의 전말이라고는 숨진 여성이 황 씨의 전처이며 중상을 입고 쓰러진 남성과 연인관계였고, 두 사람을 목격한 황 씨가 격분하여 범행을 일으켰다는 것이 전부였다.

그런데 사건 이후 처음으로 입을 연 피해자 이 씨의 가족과 지인들은 조금 다른 이야기를 털어놓았다.

피의자 황 씨가 오랜 기간 범행을 계획했고, 각종 방법과 장비를 통원해 피해자 소재 파악부터 시신 유기까지 치밀하게 준비했다는 것.

한편 황 씨의 지인들은 이 주장을 전면 부인하거나 일부는 황 씨의 보복에 대한 두려움을 드러내며 수상한 침묵을 선택했다.

평소에 자기 친구들한테 그랬다는 거예요.
‘경찰에 잡히는 사람 보면 이해가 안 간다. 나는 안 잡힐 자신이 있다.’
- 당시 수사 담당 형사

11년의 도주와 잠적...피의자는 어디에?

대담한 범행 직후 유유히 사라진 황 씨는, 다음날 수도권 지역의 지하철 cctv에 얼굴이 몇 차례 포착된 것을 마지막으로 행방이 묘연하다. 프로파일러들은 그가 극단적인 선택을 했거나 해외로 도주했을 가능성은 적다고 지적했다.

그렇다면 황 씨가 신분을 속이고 국내 어딘가에 은신한 것은 아닐까?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는 장기지명수배범을 추적·검거한 형사들을 만나 수배범들의 은신 방법이나 도피의 특징을 파악하고, 서초경찰서와 공조하여 황 씨를 찾아 나선다.

한편 제작진은 한국과학기술연구원과 함께 황 씨의 현재 모습을 추정하여 몽타주를 제작, 배포했고, 전국 각지에서 황 씨로 의심되는 인물들에 대한 제보가 쏟아졌다.

제작진은 장기간 수많은 제보를 꼼꼼히 검증하고 뒤쫓아 왔다. 그리고 그 중 신분을 밝히지 않은 제보자가 남긴 조금 남다른 제보가 있었는데...

"체격이 180cm 좀 넘고, 85kg 정도 되고, 귀가 특이하고
그런 거 다 맞는 거 같아요
눈을 마주치니깐 피해요. 지금 빨리 와야 해요"

공중전화를 이용해 걸려온 전화 속 다급한 음성의 제보자. 과연 제보자는 누구를 목격했을까.

'그것이 알고싶다' 1177회 '11년의 도주와 잠적' 편 20일 밤 11시 10분 방송.
'그것이 알고싶다' 1177회 '11년의 도주와 잠적' 편 20일 밤 11시 10분 방송.

오늘밤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는 다양한 제보를 통해 11년간 도주 중인 지명수배 1번 피의자 황주연을 추적한다.

한편, ‘그것이 알고싶다’는 오늘(20일)밤 11시 10분 SBS에서 방송된다. 연출 장경주, 글·구성 이수진.

[Queen 박소이기자] 사진 SBS ‘그것이 알고싶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