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4:20 (금)
 실시간뉴스
제9회 남원시민원탁회의 성황리에 개최
제9회 남원시민원탁회의 성황리에 개최
  • 김도형 기자
  • 승인 2019.07.22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이 제안한 의제 7건 의견교환-제안

 

제9회 남원시민 원탁회의가 20일 남원시청 회의실에서 시민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열렸다.

이날 시민원탁회의는 지금까지의 원탁회의와 달랐다. 행정이 의제를 정하지 않고 시민이 직접 제안한 의제를 선정하여 시민의 참여권한을 넓혔다. 시민은 물론 공무원 30여명도 참여해 시민과 소통하는 행정의 적극적인 자세를 엿볼 수 있었다.

시민들로 부터 제안 받은 ▲시민의 발, 시내버스 운영은 어떻게? ▲서로를 배려하는 안전도시 만들기 ▲농업인 복지! 이것이 필요하다 ▲유기동물, 예방과 보호가 필요해요! ▲우리아이 놀이 환경 바꿔 봐요! ▲아이부터 어른까지 건강한 생활체육은? ▲친절한 남원시청이 되려면 등 의제 7개를 테이블별로 나눠 진행되었다.

총괄진행자의 진행 아래 시민들과 전문 퍼실리테이터(회의촉진자) 과정을 이수 받은 테이블진행자 및 기록자, 그리고 공무원으로 테이블을 구성하여 열띤 소통의 장이 마련되었다.

이날 ‘서로를 배려하는 안전도시 만들기’ 의제팀에서는 아동병원 24시간 운영, 출산지원금을 남원사랑상품권으로 지급해 지역에서 소비되도록 하자고  제안했다.

또, ‘농업인 복지! 이것이 필요하다’ 의제에서는 농산물가격 폭락에 따른 생산원가보장 정책 마련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이밖에 ‘시민의발, 시내버스 운영은 어떻게?’ 의제팀에서는 버스의 완전공영제, 버스노동자의 교육 및 노동자 충원을, ‘유기동물 예방과 보호가 필요하다’ 의제에서는 유기동물에 대한 시의 적극적인 정책 홍보와 교육을 통한 인식 개선, 동물 학대의 실질적인 규제 등을 제안하는 등 시민의 입장에서 다양한 의견을 내 놓았다.

7건의 의제에 관한 개선방안은 시 관련부서의 검토를 거쳐 실행 가능할 경우 2020년도 본예산에 반영될 수 있도록 상정할 계획이다.
 
원탁회의에 참여한 시민들은 “시민과 함께하는 생각 공유가 좋았다. 같은 고민을 가진 여러 사람과 의견을 나누고 공유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하나의 문제를 두고 의견을 하나로 모아가는 과정이 인상 깊었다. 공무원들이 현황을 이야기 해주서 오해를 풀 수 있었다”는 소감을 밝혔다.

이환주 시장은 “아홉 번째 맞이하는 원탁회의에 관심을 갖고 참여해주신 시민여러분께 감사를 드린다”며 “제안된 내용들은 충분한 검토를 통해 좋은 방향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남원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