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7:30 (화)
 실시간뉴스
[EBS 한국기행] 오늘 대서, 여름김치를 아시나요…지리산 승주스님의 야생 더덕 김치
[EBS 한국기행] 오늘 대서, 여름김치를 아시나요…지리산 승주스님의 야생 더덕 김치
  • 이주영 기자
  • 승인 2019.07.23 21:1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BS 한국기행 - 여름김치를 아시나요
EBS 한국기행 - 여름김치를 아시나요

오늘(23일) EBS 1TV 시사교양 프로그램 ‘한국기행’은 ‘여름 김치를 아시나요?’(기획 김현주, 촬영 박주용, 구성 장의민, 연출 이준범) 2부가 방송된다.

대부분의 현대인에게 김치란 겨울이란 계절을 떠올리게 한다. 하지만 세종 때의 요리서인 문헌<산가요록(山家要錄)>에서 의하면 우리나라엔 배추 통김치 외에도 서른여덟 가지나 되는 김치-짠지가 있다.

선조들은 김장이 떨어지고, 산천이 풍요로워지는 4월 이후 한여름까지 다양한 여름 김치를 즐겨왔는데…. 통배추 김치를 담글 때처럼 복잡한 양념을 준비하지 않아도 제철 자연의 재료로 뚝딱 만들어낼 수 있는 여름 김치는 별미 중의 별미다. 아직 잊히지 않고 지역 곳곳에서 이어지고 있는 여름 김치의 맛깔나는 세계로 떠나본다.

오늘(23일) ‘한국기행-여름 김치를 아시나요?’ 2부에서는 ‘스님의 맛있는 수양’ 편이 소개된다.

EBS 한국기행 - 여름김치를 아시나요
EBS 한국기행 - 여름김치를 아시나요

울창한 숲이 우거진 하동의 지리산의 외딴 산골. 이곳에 자그마한 법당을 짓고 살아가는 스님이 있다. 13년 전 자급자족의 삶으로 수행을 하기 위해 산골생활을 택했다는 승주 스님.

다양한 작물들로 불규칙하게 자라나는 텃밭은 자유분방한 스님의 모습을 똑 닮아있다. 20살 출가를 하면서부터 사찰 음식에 관심을 갖게 됐다는 스님은 직접 먹을거리를 키워 음식을 만든다.

사찰 음식의 특징인 매운 5가지 식자재, 오신채를 빼고 스님만의 비법으로 담백한 여름 김치를 만든다. 매번 소박한 밥상과 마주하는 스님에게 손님이 찾아왔다. 농사를 지으며 알게 된 마을의 인연들이다.

뽕잎을 넣은 감자전과 야생 더덕으로 만든 김치로 사람들에게 향긋한 밥상을 대접하는데... 처음 접해보는 스님의 김치, 사람들은 어떤 맛을 느낄까? 마음이 풍요로워지는 스님의 밥상을 들여다본다.

대한민국의 숨은 비경을 찾아 떠나는 공간 여행이자 역사와 풍습, 건축, 문화의 향기를 느끼고 전달하는 아름다운 시간 여행 다큐멘터리 프로그램 EBS ‘한국기행’은 매주 월~금요일 오후 9시 30분에 방송된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 = EBS ‘한국기행-여름 김치를 아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ㅇㅇ 2021-12-09 13:10:31
주승사 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