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6:05 (금)
 실시간뉴스
배송 취약지역에 '드론' 띄운다
배송 취약지역에 '드론' 띄운다
  • 김정현 기자
  • 승인 2019.07.31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드론'을 통한 배달관리 시스템의 예시 (행정안전부 제공)
'드론'을 통한 배달관리 시스템의 예시 (행정안전부 제공)

 

앞으로 배송인프라가 취약한 농촌·어촌·산촌 지역에 '드론'을 이용한 배송을 실시해 주민 삶의 질을 높이고 드론산업육성을 지원할 계획이다.

행정안전부는 우정사업본부, 충청남도, 전라남도,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국토정보공사와 '지역밀착형 주소기반 드론운영'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31일 업무협약을 맺었다.

지역밀착형 주소기반 드론운영은 배송인프라가 미흡한 지역(농촌, 어촌, 산촌)에 도로명주소 기반의 배달점 설치 등 드론배송 체계를 꾸려 주민 삶의 질을 높이고 드론산업육성을 지원하는 계획이다. 실제 일부 섬 지역의 경우 구호물품 등 공공서비스 수령이 어렵고, 생활용품 구입 및 우편배달에도 장시간이 소요되는 실정이다.

드론은 지난 2016년 세계경제포럼에서 국제적 관심사로 대두되고,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대표적인 성장산업으로 주목되면서 각국이 제도정비, 기반시설 투자 등을 경쟁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번 협약식은 산업부가 추진 중인 드론활용 배송실증사업과 연계해 행안부가 사람과 시스템 간에 소통할 수 있는 주소기반의 드론배달점을 설치하고, 실제 운용을 통해 공공시장 창출의 첫 걸음을 내디뎠다는 데 의미가 있다.

'주소기반 드론 배송 운영체계'는 도로명주소 체계를 활용함으로써 전국적으로 통일된 기준에 의해 체계적인 배달점 주소 부여가 가능하고 배달점의 위치 찾기가 쉬워질 전망이다. 협약과 관련해 행안부는 올해부터 4년간 전국의 도서·오지에 10곳의 드론 기지를 구축하고 드론운영 통합관리 프로그램을 개발해 보급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드론기지'의 경우 반경 10㎞ 이내에 배달점 10개~20개를 하나의 거점으로 하고, 2개~5개의 거점을 모아 하나의 기지로 한다. 기지에는 드론운영 및 관제시스템이 설치된다. 또 우정사업본부는 우편배송서비스 운영, 충남과 전남은 주민들을 위한 드론배송의 선도적 운영,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은 드론 운영기술 지원, 한국국토정보공사는 드론 기지운영 전문 인력을 지원할 계획이다.

윤종인 행안부 차관은 "물류인프라가 취약한 도서·오지에도 소외받지 않는 더불어 사는 사회를 만들고, 공공수요에 기반한 드론산업의 발전이 포용적 혁신국가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Queen 김정현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