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6:00 (금)
 실시간뉴스
‘EBS 사건브리핑-안전상황실’ 변속기 조작 미숙, 비탈길, 음주…주차장 사고유형·안전수칙
‘EBS 사건브리핑-안전상황실’ 변속기 조작 미숙, 비탈길, 음주…주차장 사고유형·안전수칙
  • 이주영 기자
  • 승인 2019.08.02 2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2일) EBS1TV 시사교양 프로그램 ‘사건브리핑-안전상황실’은 주차장 사고 유형과 안전수칙을 살펴본다.

주차난으로 인해 해마다 치열해지는 자동차 주차 전쟁. 하지만, 주차 전쟁보다 더 무서운 건, 주차장에서 발생하고 있는 목숨을 위협하는 아찔한 안전사고들이다. 다양한 주차장 사고 유형과 안전 수칙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 변속기 조작 미숙이 불러온 사고

운전할 때 기본 중의 기본인 ‘변속기 조작’. 하지만 순간의 부주의로 인해 많은 사고가 발생하고 있다. 지난 5월, 지하 주차장에서 차량 문과 기둥 사이에 몸이 끼여 한 남성이 사망한 사고가 일어났다. 알고 보니 기어를 후진에 놓고 차량에서 잠시 내리는 사이 참변이 발생했다. 실제로 주차할 때 기어를 후진에 놓고 내린 후 차가 갑자기 움직여 일어난 사고 사례가 빈번하다. 차가 스스로 움직이면 막을 방법 없이 사고가 일어날 가능성이 매우 크다. 그래서 차량에서 잠시 내릴 때도 기어가 주차에 놓여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주차 시 변속기 조작의 중요성을 알아본다.

◆ 사고 빈번, 비탈길 주의보

주차난으로 인해 어쩔 수 없이 비탈길에 주차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비탈길에 주차해둔 차가 스르륵 내려가 큰 사고를 일으킬 수 있다. 지난 3월, 마트 주차장에서 사고를 겪었다는 박경윤(32) 씨. 별일 없이 주차하고 떠난 후 전해진 황당한 충돌 사고 소식, 원인은 기어를 중립에 놓은 앞차가 저절로 움직였기 때문이었다. 알고 보니 해당 차량이 있던 곳은 육안으로는 평지이지만, 약간의 경사가 있었다. 저절로 굴러 내려오는 차량 때문에 자칫하면 큰 인명사고가 일어날 수 있다. 조금만 신경 쓰면 충분히 예방할 수 있는 비탈길 사고! 비탈길에서 주차할 때 주의할 점과 사고 예방법을 배워본다.

◆ 마른하늘에 날벼락, 투척 사고

해마다 주차장에 주차한 차가 갑자기 파손되거나, 부상당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원인은 하늘에서 떨어진 ‘물건’ 때문이다. 감자부터 의자, 흉기까지 예상치 못한 물건들이 주차장에 떨어지면서 많은 사람이 불안에 떨고 있다. 2018년 1월, 청주에서는 초등학생 2명이 아파트에서 낙하 실험을 한다며 물 풍선을 던져 차 유리창이 산산조각이 난 사건이 있었다. 주차장 물건 투척의 위험성을 확인해보기 위해 고무 물 풍선을 고층에서 차 문을 향해 던지는 실험을 해보았는데. 과연 하늘에서 떨어진 물 풍선의 힘은 어떠할까? 하늘에서 떨어지는 흉기! 위험천만 주차장 투척 사고에 대해 살펴본다.

◆ 주차장, 위기의 어린이들

주차장은 어린이들이 놀이 공간으로 삼기 쉬운 곳이다. 그런데, 이 주차장에서 어린이 차량 충돌 사고가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다. 원인을 살펴보니, 차 안에 있는 운전자가 키 작은 어린이들을 보지 못하는 사각지대가 있기 때문이라는데. 자동차 사각지대가 얼마나 위험한지 알아보기 위해 연령별로 키가 다른 아이들과 함께 사각지대 실험을 진행했다. 과연, 운전자가 인지하는 사각지대에 차이가 있을까? 어린이 안전 위협하는 자동차 사각지대와 예방법을 알아본다.

◆ 대형 사고를 부르는 주차장 음주

주차장은 좁은 공간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운전 시 집중력이 필요하다. 하지만, 운전자의 집중력을 흐트러뜨리는 가장 큰 원인이 있으니, 그건 바로 ‘음주’다. 음주 상태에서 운전대를 잡으면 집중력이 흐트러지므로 대형 사고가 일어날 위험이 크다. 2016년 부산의 한 아파트에선 술에 취한 운전자가 주차장에 있는 자동차 7대를 파손시켰다. 원래는 대리기사에게 운전을 맡겼으나, 좁은 골목길에서 운전을 어려워하는 대리기사를 대신해 직접 운전을 하다가 사고를 낸 것. 최근 음주 단속 기준이 강화하며 운전자뿐만 아니라 함께 차를 탄 사람에게도 책임을 묻는 ‘음주 운전 방조죄’가 화제다. 과연, 운전대를 만취 운전자에게 넘긴 대리기사에게도 책임이 있을까? 변호사와 함께 주차장 음주 운전의 위험성에 대해 알아본다.

생활 속에서 일어날 수 있는 각종 사고의 원인, 대처법에서 예방법까지, 필요하고 유익한 지식만을 뽑아서 쉽게 알려주는 프로그램 EBS ‘사건브리핑-안전상황실’은 매주 금요일 오후 8시 40분에 방송된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출처 = EBS ‘사건브리핑-안전상황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