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03:15 (금)
 실시간뉴스
[생방송오늘저녁 맛집] 뽈찜&감자쫄면(부산 명품뽈찜) & 홍어비빔국수(하남 하회탈국수마당)
[생방송오늘저녁 맛집] 뽈찜&감자쫄면(부산 명품뽈찜) & 홍어비빔국수(하남 하회탈국수마당)
  • 이주영 기자
  • 승인 2019.08.08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8일) 오후 MBC ‘생방송 오늘저녁’ 1128회에서는 △국수의 신-뽈찜&감자쫄면(부산 명품뽈찜) & 홍어비빔국수(하남 하회탈국수마당) △유행탐사대-탕수육&팔보채(마포 맛이차이나) & 한우모둠곱창(당산동 일미곱창) △닥터의 밥상 △수상한 가족 등이 방송된다.

◆ [닥터의 밥상] 치매 예방을 위하여? 할머니 밥상의 비밀

전 서울시 강남구. 가정의학과와 한의학을 전공한 김철수 원장을 만났다. 치매 유병률은 매년 급격하게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현재 치매 환자 수만 77만 명을 넘어섰다. 장모님의 치매 투병기를 함께하며 치매 예방에 힘쓰게 됐다는 김철수 원장. 외식은 절대 하지 않고, 꼭 집밥을 먹는다. 외식을 할 수밖에 없는 점심도 병원에서도 간호조무사인 아내 최명애 씨가 직접 만들어주는 산나물과 생선조림을 먹는다. 조리법은 어떨까?

산나물과 생선조림을 만들 때도 조미료 대신, 들기름, 다진 마늘, 집 된장으로만 요리한다. 저녁 밥상은 할머니 밥상을 고수한다.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제철 채소와 과일로 오색 밥상을 맞춘다. 빨강, 초록, 보라, 흰색, 노란색을 띤 채소를 섭취함으로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을 섭취해 뇌 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것이다. 또 하나 빠질 수 없는 것이 있으니 단백질을 보충하기 위해 먹는 염소고기다. 치매 예방을 위한 닥터의 밥상을 살펴본다.

◆ [국수의 신(神)] 비벼야 제맛! 비빔국수 열전

부산광역시. 부산의 명물이라는 뽈찜과 감자 쫄면이 만났다. 매콤달콤한 양념장에 비벼 먹는 맛이 일품이다. 양념장의 비법은 볶은 양파다. 달달한 감칠맛 내는 볶은 양파에 고춧가루, 마늘, 간장을 넣고 만든다. 들깻가루도 필수. 고소한 맛과 향은 물론 양념의 농도를 조절해준다. 급랭해 받아오는 대구는 매일 2시간씩 손질 후 쪄낸다. 콩나물과 함께 10분간 쪄내면 쫄깃 탱탱한 식감이 완성된다. 대구뽈찜으로 입맛 살려주면 감자 쫄면이 등장한다. 볶은 양파로 맛을 낸 매콤한 양념장에 감자 쫄면을 비벼 먹어줘야 제대로 먹고 가는 거란다.

경기도 하남시. 홍어 무침을 좋아하는 사장님이 개발한 신메뉴! 홍어 비빔국수가 흥행 돌풍의 주인공이다. 호불호가 심할 수 있기 때문에 홍어를 오래 삭히지 않고 사용한다. 또 막걸리에 하루 동안 재워두고 사용해 특유의 자극적인 냄새를 없애고 부드러운 식감을 만든다. 잘 숙성된 홍어는 초장에 매콤 새콤하게 무쳐낸다. 따로 만드는 비빔국수의 양념장에는 양파, 배, 사과, 대파를 갈아 넣고 초장, 고추장을 섞어 만든다. 5가지 채소 고명과 홍어 무침을 잘 비벼 먹으면 그 맛이 끝내준다.

◇국수의 신 방송정보 ▷ 뽈찜&감자쫄면 : 명품뽈찜(부산 동래구 명륜동, 영업시간 매일 11:00-22:00 월요일 휴무) ▷ 홍어 비빔국수 : 하회탈 국수마당(경기 하남시 망월동, 영업시간 매일 10:00-20:00. 연중무휴)

◆ [유행 탐사대] 동네에서 먹는다? 호텔 셰프의 손맛

서울시 마포구. 몸값 귀한 호텔 셰프의 요리를 맛볼 수 있다고 해 찾아간 중식당. 서울 특급 호텔 중식당 출신의 셰프가 선보이는 이 집의 대표 메뉴는 탕수육이다. 좋은 재료 사용을 절대 신념으로 고수한다. 비단 재료뿐이랴. 탕수육 한 그릇을 만드는 데 걸리는 시간은 6일. 안심의 사후경직을 풀어주기 위해, 신선한 생고기를 진공포장한 뒤 5일간 숙성하고 염지작업을 한 뒤 하루 간 더 숙성한다. 쫀득하면서 바삭한 식감을 살리기 위해 100% 감자전분을 사용해 튀김옷을 만든다. 탕수육을 맛보기 위해 찾아오는 손님들로 가게는 연일 문전성시다.

미슐랭 3스타 호텔 레스토랑 출신의 셰프가 만드는 곱창구이는 어떤 맛일까? 영등포구의 한 곱창집.당일 도축한 신선한 곱창을 일일이 손질해 부드러운 식감을 살린 곱창을 스테이크 굽듯이 구워 선보이고 있다. 조리법을 보자니 양식 셰프 출신답다. 화이트 와인을 사용해 곱창의 잡내를 잡고, 죽염, 검은 콩가루, 보이차 등을 넣어 만든 비법 가루를 뿌려 곱창의 풍미를 살려준다. 식사메뉴도 특별하다. 달걀찜과 냉면을 대신해, 양식 셰프의 능력을 한껏 살린 이탈리아식 달걀찜인 에그 프리타타와 뚝배기 파스타를 낸다. 호텔 셰프의 손맛 보러 떠나본다.

◇유행탐사대 방송정보 ▷ 탕수육&팔보채 : 맛이차이나(서울 마포구 상수동, 영업시간 매일 매일 11:30-22:00) ▷한우 모둠 곱창 : 일미곱창(서울 영등포구 당산동, 영업시간 매일 16:00-24:00)

◆ [수상한 가족] 잘생겼다! 내 남편의 무한매력

전남 영광군 백수읍. 아내 조해옥 씨(48세)는 잘생긴 남편 박영일 씨(52세)를 바라보느라 시간 가는 줄 모른단다. 남편으로 말할 것 같으면 귀는 부처를 닮고, 얼굴은 배우 천호진을 닮았단다. 깨소금 냄새 솔솔 풍기는 이들 부부는 군인과 여고생으로 만나 사랑을 꽃피운 사이다. 군부대 위문 편지로 시작해 부부의 연을 맺기까지 가진 건 없지만 진한 사랑하나만 보고 지금까지 달려온 부부.

아내 해옥 씨는 남편 영일 씨가 보면 볼수록 사랑스러워 농사를 짓다가도 눈에서 꿀이 떨어진다. 머리부터 발끝까지 안 예쁜 구석이 없다. 일하다가 남편을 부르는 애칭 ‘여봉’ 콧소리 애교에도 묵묵부답으로 있는 남편이 가끔은 야속하다. 알콩달콩, 사랑이 꽃피는 이들 부부의 달콤한 사랑 이야기를 들어본다.

‘생방송오늘저녁’에 출연하는 맛집 등의 자세한 위치(주소)와 전화번호는 해당 방송 프로그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차예린, 김대호, 이진 아나운서가 공동 진행하는 ‘생방송 오늘저녁’은 매주 월~금요일 오후 5시 55분에 방송된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 = MBC ‘생방송 오늘저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