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생방송오늘저녁] 멸치쌈밥 남해향촌, 갈낙해물짬뽕 열두척반상…3종족발 무한리필 천안 해족왕
[생방송오늘저녁] 멸치쌈밥 남해향촌, 갈낙해물짬뽕 열두척반상…3종족발 무한리필 천안 해족왕
  • 이주영 기자
  • 승인 2019.08.12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12일) 오후 MBC ‘생방송 오늘저녁’ 1130회에서는 △리얼 검증소-맥주 활용법 △구석구석 여행 로그-남해 여행(‘멸치쌈밥’ 남해향촌, ‘갈낙해물짬뽕’ 열두척반상) △맛집 사용 설명서-‘석쇠불고기 쌈밥’ 군포 수리산채 & ‘무한리필 족발’ 천안 해족왕 △한별이의 오늘 저녁 뭐 먹지?-‘평창 옥수수 국수’ 평창면옥 등이 방송된다.

◆ [리얼 검증소] 만능 살림꾼, 맥주 활용법

이번 <리얼 검증소>주제는 남은 맥주, 똑똑하게 활용하는 방법이다. 무더운 여름밤에 더위를 시원하게 날려줄 맥주 한 잔!! 맥주에 김이 빠져 밍밍한 맛으로 변해 다시 마실 수도 없고 그냥 버리기에도 아깝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그런데 이 남은 맥주로 요리는 물론 청소까지 해결할 수 있다는데. 집에서 생선구이를 먹고 싶지만 비린 냄새 때문에 고민이었다면 주목. 남은 맥주에 생선을 10분가량 담가주면 생선의 비린 냄새 걱정 없는 생선구이를 먹을 수 있다는 사실.

맥주와 천생연분인 튀김을 더욱 바삭하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물과 맥주 5:5의 비율로 튀김옷을 만들어 주면 바삭바삭한 튀김이 완성!! 요리하는 것보다 더 번거로운 것이 뒷정리인데 가스레인지 여기저기 튄 기름은 어떻게 닦아야할까? 이것 역시 맥주 하나면 끝. 키친타올에 맥주를 적셔 가스레인지 옆면, 윗면, 아랫면을 덮어 10분 동안 불려준 후 닦아내기만 하면 가스레인지의 묵은 때까지 말끔하게 제거할 수 있다. 그 원리는 맥주의 주성분인 에탄올은 세척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묵은 때를 벗겨주는데 탁월하다고 한다.

그렇다면 옷에 묻은 립스틱 자국도 맥주로 깨끗하게 지워낼 수 있을까? 물과 비누로 옷을 빨았을 때 립스틱 자국이 얼룩져 제대로 지워지지 않았는데. 하지만 맥주를 이용해 다시 세탁을 한 결과, 립스틱 얼룩이 흔적도 없이 지워졌다. 알면 알수록 신기한 맥주의 재발견 <리얼 검증소>에서 소개한다.

◇리얼 검증소 방송정보 ▷ 맥주 활용법 : (주)덤인(서울 서초구 서초동)

◆ [구석구석 여행 로그] 여름이라 더 즐거운 남해 여행

평소 국내 여행을 즐기는 한국 생활 3년 차 스웨덴 청년, 요아킴. 요아킴과 함께 대한민국 구석구석으로 떠나보자! 과연 요아킴의 여행 로그엔 어떤 여행지가 담겨 있을까? 스웨덴 청년 요아킴이 찾은 여행지는 대한민국의 보물섬이라 불리는 경상남도 남해.

첫 번째로 찾은 곳은 남해 초입에 있어 남해 여행의 필수 코스라는 사천의 한 케이블카. 대방 정류장을 출발해 바다 구간인 초양 정류장을 거쳐 푸르른 산 구간인 각산 정류장을 지난 뒤 다시 돌아오는 총 길이 2.43km의 코스로, 바다와 산, 그리고 섬을 모두 볼 수 있는 국내 유일의 케이블카라는데. 바닥이 투명한 유리로 되어있어 스릴이 두 배. 과연 케이블카를 타고 만나는 남해의 풍경은?

한편, 남해에서도 가장 남쪽에 있어 겨울에도 따뜻한 편이라는 설리 마을. ‘모래사장이 눈처럼 희다’해서 지어진 이름이라고 하는데. 바다가 깨끗하고 그림 같은 섬이 있어 여행객들이 많이 찾는다는 이곳에서 남해의 바다를 만끽할 수 있다. 카누를 타고 푸른 바다를 가르면 스노클링을 즐길 수 있는 무인도, 사도에 도착. 바다를 맘껏 누비고 나면 무더위도 안녕~! 온몸으로 남해를 만끽할 수 있는 설리 마을을 만나보자.

여행하면 빠질 수 없는 먹방 남해의 맛을 찾아온 요아킴이 찾은 첫 번째 음식은 바로 멸치 쌈밥. 남해의 특산물인 멸치로 만든 멸치 장과 새콤한 멸치 회 무침, 그리고 멸치 튀김까지 오르면 멸치 쌈밥 한 상 완성~ 과연 한식을 사랑하는 스웨덴 청년 요아킴은 멸치 쌈밥도 잘 먹을 수 있을 것인가.

남해에서 맛볼 두 번째 음식, 갈낙 해물 짬뽕. 남해의 또 다른 특산물인 시금치를 갈아 만든 초록색 면에 제주도 산 갈비부터 바다의 보물 낙지, 전복, 각종 해산물 넣어주면 갈낙 해물 짬뽕 완성! 과연 육지와 바다를 품은 짬뽕의 맛은? 천혜의 자연을 만끽할 수 있는 즐길 거리부터 지역적 특색을 살린 다양한 먹거리까지 여름이라 더 즐거운 경상남도 남해로 떠나보자.

◇ 구석구석 여행로그 방송정보 : ▷사천 바다 케이블카(경남 사천시 사천대로) ▷드림카약투어(경남 남해군 미조면 미송로) ▷멸치 쌈밥 : 남해향촌(경남 남해군 삼동면 동부대로) ▷ 갈낙해물짬뽕 : 열두척반상(경남 남해군 고현면 남해대로)

◆ [맛집 사용 설명서] 무한리필 끝판왕! 건강 쌈밥 vs 6종 족발 한상

경기 군포시, 이곳에 가성비 甲 쌈밥집이 있다. 숯불에 구워 불향 가득 품은 석쇠불고기를 쌈밥으로 즐길 수 있는 이곳. 계절별로 달라지는 6가지의 쌈 채소는 주인장이 유기농으로 직접 기른 신선한 쌈만을 사용하고, 게다가 무제한으로 즐길 수 있어 최고의 가성비를 자랑한다. 석쇠불고기 역시 말린 가지와 잣 등의 천연 재료로 양념하기 때문에 이곳은 건강을 중요시하는 사람들로 항상 문전성시를 이루는데. 불향 가득 입은 석쇠불고기를, 파릇파릇 싱싱한 쌈 채소에 올리고, 화룡점정 우렁이 쌈장까지 더해주면 환상의 궁합. 거기에 고향의 손맛을 담은 정갈한 반찬과 가마솥으로 끓인 숭늉, 그리고 백미ㆍ흑미ㆍ조밥 3가지 밥까지 다양하게 맛볼 수 있는데. 맛과 건강함을 모두 챙긴 석쇠불고기 쌈밥을 만나보자.

이에 맞서는 두 번째 맛집은 충남 천안시에 있는 곳. 보들보들한 매력의 일반 족발과 매콤한 양념의 불족발, 거기에 냉채족발까지. 무려 세 가지의 족발 세트를 무한 리필로 즐길 수 있는 곳. 그뿐만 아니라 국민 대표 야식 보쌈과 삼겹살에 매콤새콤 막국수까지 모두 다 무제한으로 맛볼 수 있는데. 1인당 19,900원의 저렴한 가격을 자랑하는 족발 무한 리필 맛집. 게다가 불판에서 족발을 구워 먹으면 지금까지 만나보지 못한 족발 맛의 신세계가 펼쳐진다는데. 가성비 끝판왕이라 불러도 좋을 오늘 저녁 맛집, <맛집 사용 설명서>에서 소개한다.

◇맛집 사용 설명서 방송정보 ▷ 석쇠불고기 쌈밥 : 수리산채(경기 군포시 속달동) ▷ 무한리필 족발 : 해족왕(충남 천안시 서북구 성정동)

◆ [한별이의 오늘 저녁 뭐 먹지?] 톡톡 터지는 별미, 평창 옥수수

1인 크리에이터이자 농촌여신. 한별이가 알려주는 제철 식재료의 맛. 한별이의 오늘 저녁 뭐 먹지? 9번째 시간. 그 주인공은 바로 여름 하면 생각나는 대표 별미, 옥수수. 강원도 평창에 가면 그곳에서만 먹을 수 있는 이색 국수가 있으니. 바로 강원도 토종 황옥수수 가루로 만든 노오란 면의 강냉이 국수란다. 직접 기르고 재배한 황옥수수를 가루로 내 밀가루와 6대 4비율로 반죽해 만든 강냉이 국수의 면발. 탱글하면서도 은은한 옥수수의 향이 가득하다고.

후루룩 면치기를 부르는 평창 대표 별미 강냉이 국수를 맛보고 난 뒤에 찾아간 곳! 바로 지금이 딱 제철 찰옥수수 농장. 따가운 여름 햇살에 알알이 여문 옥수수 재배가 한창이었는데. 키보다 훨씬 더 큰 옥수수 밭에서 펼쳐진 생생한 찰옥수수 재배현장. 새참으로 시원한 옥수수 수염차 마셔주고 옥수수를 이용한 특별 레시피에 들어갔는데. 황옥수수 가루와 단호박 가루, 그리고 밀가루를 넣고 반죽해 옥수수 수제비를 만들었는데. 농장 어르신들도 먹자마자 엄지척하게 만들었다는 옥수수 수제비의 레시피가 궁금하다면 생방송 오늘 저녁 <한별이의 오늘 저녁 뭐 먹지?>에서 확인해보자.

◇한별이의 오늘 저녁 뭐 먹지? 방송정보 ▷평창 옥수수 국수 : 평창면옥(강원도 평창군 대화면 대화리) ▷평창 찰옥수수 농장 : 복화네 농장(강원도 평창군 평창읍 하리)

‘생방송오늘저녁’에 출연하는 맛집 등의 자세한 위치(주소)와 전화번호는 해당 방송 프로그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차예린, 김대호, 이진 아나운서가 공동 진행하는 ‘생방송 오늘저녁’은 매주 월~금요일 오후 5시 55분에 방송된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 = MBC ‘생방송 오늘저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