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7 01:15 (수)
 실시간뉴스
떨림으로 연기했던 '김포도시철도' 9월28일 개통 … 개선방안은 용역 줘
떨림으로 연기했던 '김포도시철도' 9월28일 개통 … 개선방안은 용역 줘
  • 김정현 기자
  • 승인 2019.08.26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포도시철도
김포도시철도

 

지난 7월 3일 차량 떨림 현상 등으로 국토부로부터 안전성 검증을 요구받고 개통을 연기했던 김포도시철도가 두차례 연기끝에 오는 9월 28일 개통한다. 

정하영 시장은 26일 오후 김포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토교통부 관계기관과 차량 진동 관련 안전성 검증 등 주요 현안사항에 대한 점검과 행정절차 소요기간에 대한 논의를 거쳐 오는 9월 28일 개통하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정 시장은 기자회견을 통해 "차량진동 문제는 차륜 편마모가 원인이었다"며 "차량 방향전환과 차륜삭정을 통해 개선했다"고 밝혔다. 이어 "각종 실무회의를 거쳐 추정원인으로 예상되는 선형특성, 차륜과 레일의 관계, 운영환경 등 복합적인 요인들에 대해선 상당한 시간이 소요돼 한국철도학회에서 장기과제로 정밀 분석한 후 유지관리방안을 도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포시는 차량진동 원인분석 및 개선방안 수립을 위해 장기과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용역기간은 1년으로 담당기관은 한국철도학회가 맡을 것으로 알려졌다.

정 시장은 개통 연기로 불편을 겪은 시민들에게도 사과했다. 정 시장은 "안전한 도시철도 운행을 위해 개통 연기는 불가피했다"며 "이유를 불문하고, 개통 날짜를 못지키게 된 점에 대해선 시민들에게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교통 불편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이해하고 기다려 주신 시민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면서 "개통 한달 남짓 기간 동안 예정된 일정대로 개통될 수 있도록 분발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정 시장은 이날 오후 1시 40분쯤 국회에서 김두관·홍철호 의원과 함께 김현미 장관을 만나 열차운행 안전성 확보와 차륜 편마모 방지를 위해 일부 곡선구간 속도를 80㎞이하로 조정한다는 내용을 열차운행계획에 반영하고 개통을 위한 행정절차를 진행하기로 협의한 것으로 확인됐다.

김포시는 당초 양촌역에서 김포공항역까지 30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됐지만, 곡선구간 속도를 줄이면서 이보다 1~2분정도 더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개통일자도 당초 예상보다 15일 정도 앞당겨진 것으로 확인됐다. 국토부와 협의가 됐더라도 통상 행정절차 기간 45일을 감안하면 10월초 개통을 해야한다.

하지만 이날 정 시장과 김두관·홍철호 의원은 김 장관을 만나 행정절차 기간을 당초 45일에서 30일로 줄이는데 협의, 개통일자를 오는 9월 28일로 확정했다.

홍철호 의원은 "김현미 장관에게 9월 개통승인 요청하고, 국토부의 행정절차 단축도 설득해 28일 개통할 수 있게 됐다"며 "향후 김포시민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두관 의원도 "개통 지연 사태 이후 김현미 장관, 이낙연 국무총리, 권병윤 한국교통안전공단 이사장, 나희승 한국철도기술연구원장 등을 별도로 만나 협력을 요청하는 등 개통지연 최소화를 위해 노력했다"며 "다시 한번 개통지연에 대해 시민들께 사과드리고 안전한 개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총사업비 1조5086억원이 투입된 김포도시철도(23.67㎞ 구간)는 당초 지난해 11월 개통 예정이었으나 시설 미비로 올해 7월로 한차례 연기됐었다. 그러나 지난 7월 5일 국토교통부에서 ‘떨림 현상으로 인해 안전운행에 지장이 우려된다’며 안전성 검증과 근본적인 개선대책을 요구하면서 또 한차례 개통이 지연돼 논란이 일었다.

 

[Queen 김정현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