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08:55 (금)
 실시간뉴스
‘EBS 세계테마기행’ 최호 교수 아제르바이잔 시간여행…세계 유일 ‘원유목욕’까지
‘EBS 세계테마기행’ 최호 교수 아제르바이잔 시간여행…세계 유일 ‘원유목욕’까지
  • 이주영 기자
  • 승인 2019.08.27 2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BS 세계테마기행-낯선 매력 코카서스 ‘시간이 머무는 곳 아제르바이잔’
EBS 세계테마기행-낯선 매력 코카서스 ‘시간이 머무는 곳 아제르바이잔’

오늘(27일) EBS1TV 시사교양 프로그램 ‘세계테마기행’은 ‘낯선 매력 코카서스’ 2부가 방송된다.

거대한 코카서스 산맥이 품은 땅, 광활한 자연과 신비로운 신화 속 이야기를 간직한 곳, 아제르바이잔과 조지아. 천년 째 꺼지지 않는 불꽃과 아홉 개의 기후가 선사한 대자연. 유쾌한 산촌 사람들의 장수 비법. 그리고 8천 년의 시간이 빚은 와인까지….

색다른 이야기가 가득하고 다채로운 삶의 풍경으로 빛나는 낯설지만 설레는 코카서스 여행이 시작된다. 이번 ‘세계테마기행-낯선 매력 코카서스’ 편은 최호 타슈켄트 부천대 교수가 큐레이터로 나선다.

이날 ‘세계테마기행-낯선 매력 코카서스’ 2부는 ‘시간이 머무는 곳 아제르바이잔’ 편이 방송된다.

시간이 멈춘 듯한 작은 산골 마을 라히즈(Lahich). 오래전 대지진으로 폐허가 된 곳에 돌집을 짓고 삶을 일군 이들이 살아간다.

시간이 켜켜이 쌓여있는 돌담길을 유유히 걷다 보면 곳곳에서 경쾌한 망치 소리가 들려오는데… 구리를 수십만 번 두드리고 섬세한 모양을 새겨 공예품을 만드는 대장간에 들러 척박한 환경 속 삶을 꽃피웠던 이야기에 귀 기울여 본다.

석유가 펑펑 나는 산유국 아제르바이잔에서만 할 수 있다는 특별한 경험이 있다. 바로 세상에서 가장 비싼 원유 목욕. 따뜻한 원유에 몸을 담그며 여행의 피로를 풀어 보고, 아제르바이잔에서 가장 오래된 마을 셰키(Sheki)로 향한다.

동서양 문물이 섞인 실크로드를 따라 당시 대상들이 머물던 카라반 사라이(Caravan Saray)에 남아 있는 옛 흔적을 마음에 담고, 호두나무로 만든 창살 안에 손수 만든 스테인드글라스를 장식해 황홀한 빛을 선물하는 곳. 셰키 칸의 집(The Sheki Khans House)에서 고풍스런 분위기에 취해본다.

살아있는 체험기를 전달하는 여행 프로그램 EBS1 ‘세계테마기행’은 매주 월~목요일 오후 8시 50분 방송된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제공 = EBS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