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11:20 (목)
 실시간뉴스
[옛날 Queen 다시보기] 1990년 12월호 -겨울 육아 특집/감기 예방 육아법
[옛날 Queen 다시보기] 1990년 12월호 -겨울 육아 특집/감기 예방 육아법
  • 양우영 기자
  • 승인 2019.09.15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90년 12월호

우리 아기 첫 겨울나기

아기가 첫 겨울을 맞으면 엄마는 혹시 감기에 걸리지는 않을까, 춥지는 않을까 하여 마음이 놓이지 않는다. 그러나 아기는 엄마가 생각하는 만큼 약하지 않다. 갓난아기는 별도로 하고라도 적어도 6개월 이상 된 아기이면 추위에 대한 적응력이 어른 못지않다. 오히려 신진대사가 활발한 아기가 어른보다 낫다고 할 수도 있다. 추위에 겁을 먹고 웅크리고 있으면 변화하는 자연의 기후에 민감하게 대응하는 건강한 아이가 될 수 없다. 활발하게 밖으로 나가 겨울의 냄새를 가슴 가득 들이마시며 추위에 끄떡없는 건강한 체력을 기르자.

1990년 12월호 -겨울 육아 특집/감기 예방 육아법1
1990년 12월호 -겨울 육아 특집/감기 예방 육아법1
1990년 12월호 -겨울 육아 특집/감기 예방 육아법2
1990년 12월호 -겨울 육아 특집/감기 예방 육아법2

 

추위를 이긴다. 

지킬 것은 철저히 지키면서 활발하게 겨울을

추위에 대한 과민 반응을 하는 엄마가 있는가 하면 반대로 지나치게 함부로 아기를 다루는 엄마도 있다. 두 경우 모두가 문제. '추위도 외기를 쏘이면서 적극 육아'를 한다 해서 감기에 걸려 콧물을 줄줄 흘리는 아기들이 있다. 얇은 옷을 입혀 놓고 저녁때까지 밖에서 놀게 하는 것은 곤란하다. 또 갓난아기는 감기에 걸리지 않는다며 신생아를 태연하게 감기에 걸린 사람에게 맡기는 태도도 문제. 철저히 지킬 것은 지키면서 적극 육아를 해야 한다. 

1개월까지는 환경 조성을 충분히 해주도록

아기는 어른보다 추위를 덜 탄다 해도 신생아 시절은 다르다. 생후 1개월까지는 아직 환경에 대한 적응력이 약하므로 환경을 정비해 줄 필요가 있다. 

온도 · 습도 · 환기 등 기본적인 환경 조건에 신경을 쓰자. 기후는 지방에 따라 약간씩 다르지만 그 지역의 봄 · 가을 정도의 환경을 조성해 주면 좋다. 이른이 쾌적하게 느끼는 환경을 기본으로 한다. 그리고 신생아는 어른보다 적응 능력이 떨어진다는 점도 감안할 것.

또 신생아는 엄마에게서 면역을 받고 태어났으므로 감염의 염려가 없다고 굳게 믿고 있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그 면역성은 몇 가지의 감염증에만 효과가 있으며 감기 등은 관계가 없다. 감기에 걸린 사람과는 가까이 하지 말도록.(중략)

 

Queen DB

[Queen 사진_양우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