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9 18:25 (화)
 실시간뉴스
[옛날 Queen 다시보기] 1990년 12월호 -마이카 시대를 산다
[옛날 Queen 다시보기] 1990년 12월호 -마이카 시대를 산다
  • 양우영 기자
  • 승인 2019.09.22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90년 12월호

겨울철 운행중 주의사항

영하로 내려가는 추운 겨울에는 자동차 관리를 특히 철저히 해야 한다. 겨울철 운행의 필수품인 히터의 사전 점검은 물론, 엔진오일과 스노타이어 등도 미리 체크해야 한다. 한 겨울의 야간 주차 등 겨울철 운행에 필요한 주요 사항 들을 미리 알아 겨울 사고를 예방한다. 

1990년 12월호 -마이카 시대를 산다
1990년 12월호 -마이카 시대를 산다

 

히터의 사전 점검

수은주가 점차 내려감에 따라 히터의 필요성을 절감하게 된다.

히터는 엔진 냉각용 온수 일부를 히터 유니트에 보내 온수가 방출하는 열량으로 유니트 안의 공기를 가열하고, 이것을 블로어(blower)로 실내에 보내어 난방과 동시에 전면 유리의 서리를 제거(defroster)하는 장치다. 

카 히터는 여러 형식이 있으나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온수식이고, 공랭식 엔진에서는 배기 가스의 열을 이용한다. 가장 대표적인 온수 형식은 온수가 유니트 안의 파이프를 통과할 때, 파이프 사이의 공기가 덥혀져 실내와 전문 유리에 보내지는 것.

한편, 열을 빼앗긴 물은 다시 물 펌프를 경유하여 물 펌프 통로 안으로 들어가 다시 온수가 된다. 이른바 순환의 원리이다. 

히터의 풍량은 블로어 모터의 회전 속도로 조절하게 되는데, 이것은 보통 3단 정도로 하게 되어 있다.

히터의 고장이 흔하므로 필요시 충분한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평소 점검해 둘 필요가 있다. 히터 고장은 호스가 균열되거나 블로어 모터에 이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큭히 모터 회전중 이상한 소리를 내는 경우가 많다. 간혹 댐퍼나 컨트롤 레버가 작동 불량인 경우도 있다. 

또한, 호스는 외관상으론 이상이 없는 것처럼 보이나 내부가 부식되어 사용중에 터지는 경우도 있다. 우선 손으로 눌러 보아 엷은 곳, 즉 말랑말랑한 부분이 있으면 미리 교환해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중략)

 

Queen DB

[Queen 사진_양우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