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04:40 (수)
 실시간뉴스
文대통령 개별 대통령기록관 추진…3000㎡ 규모, 172억 투입 2022년 개관
文대통령 개별 대통령기록관 추진…3000㎡ 규모, 172억 투입 2022년 개관
  • 이주영 기자
  • 승인 2019.09.10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합대통령기록관 전경
통합대통령기록관 전경

행정안전부가 문재인 대통령의 기록물을 통합대통령기록관에 보관하는 대신 문 대통령 개별기록관 건립을 추진한다.

행안부는 10일 예산 172억원을 투입해 문 대통령 기록관 건립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이 퇴임하는 2022년 개관을 목표로 연면적 약 3000㎡ 규모로 건립한다.

역대 대통령의 기록물은 2016년 지어진 세종시 통합대통령기록관에 보관돼있다. 이명박·박근혜 정부에서 대통령 기록물을 통합관리한다는 목적으로 추진한 사업이다.

행안부는 통합대통령기록관의 보관 여유공간이 부족해 개별 기록관 건립을 추진한다는 입장이다. 행안부에 따르면 현재 통합기록관의 박물·선물 서고 사용률은 83.7%에 달해 향후 이관될 대통령기록물의 안정적 수용을 위한 보존시설의 확충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개별기록관 건립을 통해 기존의 대통령기록물 통합관리를 '통합-개별 관리체계'로 전환, 기록물 보존 부담을 분산·완화하고 안전성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또 개별 관리체계를 통해 대통령기록물을 둘러싼 정치적 논란으로부터 대통령기록물 관리의 신뢰를 회복하고 전직 대통령의 열람권을 보장해 국정경험의 사회환원기반을 조성한다는 목적도 있다.

대통령별 특성에 맞는 다양한 기록서비스를 국민에게 제공하고 대통령에 대한 연구를 촉진하며 통합기록관과 개별기록관 간 업무지원체계 구축으로 대규모 보존시설 확충에 따른 국가 재정 부담을 덜 수 있을 것이라는 계산도 깔려 있다.

개별기록관 건립에 소요되는 예산을 줄이기 위해 보존처리 기능을 최소화한다. 또 규모도 법령에서 정한 최소규모로 추진한다.

행안부는 "통합-개별대통령기록관 간 업무지원체계 구축으로 건립비용을 최소한으로 산출했다"며 "보존설비 및 복원전문가를 갖춘 통합기록관이 보존·복원처리 허브 역할을 맡아 개별기록관 지원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Queen 이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