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6:15 (금)
 실시간뉴스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파주서 국내 첫 발생…인근 500m 살처분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파주서 국내 첫 발생…인근 500m 살처분
  • 이주영 기자
  • 승인 2019.09.17 0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확진 판정 국내 첫 사례… 야생멧돼지에 의한 전파 가능성
최종원 한강유역환경청장이 돼지 사육 농가를 방문해 돼지 상태를 살펴보고 있다. [한강청 제공]
최종원 한강유역환경청장이 돼지 사육 농가를 방문해 돼지 상태를 살펴보고 있다. [한강청 제공]

경기 파주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국내 처음으로 발생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17일 오전 6시 30분쯤 경기도 파주 한 농장을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농가로 확진했다고 밝혔다.

아프리카돼지열병은 돼지에만 발생하는 바이러스성 질병으로 제1종 가축전염병이다. 급성형의 경우 치사율 100%로, 백신이 개발돼 있지 않아 대부분 국가에서 살처분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전파 경로는 감염 돼지·돼지생산물의 이동, 오염된 남은 음식물의 돼지 급여 등이다.

정부는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산 방지를 위해 올 7월 발생시 해당 농장과 인근 500m 농장에 즉시 살처분 조치를 취하는 '아프리카돼지열병(ASF) 긴급행동지침(SOP)'을 개정한 바 있다.

과거 메뉴얼에는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농장은 즉시 살처분, 500m내 농장은 검역본부장의 요청이 있을 경우 시군에서 살처분을 결정하도록 돼 있었지만 개정 이후 남은음식물을 돼지농장으로 이동을 제한하는 명령은 물론, 발생 농장으로부터 500m내 농장에 살처분을 내릴 수 있다.

이번에 발병한 파주 농가가 국경을 접하고 있는 만큼 야생멧돼지에 의한 전파 가능성도 추정되는 상황이다. 북한에서는 4개월 전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한 바 있다.

정부는 발병 원인이 야생멧돼지로 확인될 경우 긴급지침에 따라 발생시 방역대내 농장 예찰, 소독 및 통제초소 설치, 위험농장 예방적살처분에 나설 계획이다.

[Queen 이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