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5:50 (금)
 실시간뉴스
철도노조 11일 총파업 돌입 … "KTX · SRT 통합 요구"
철도노조 11일 총파업 돌입 … "KTX · SRT 통합 요구"
  • 김정현 기자
  • 승인 2019.10.08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도노조 파업선언
철도노조 파업선언

 

서울메트로 9호선이 7일 파업에 돌입한데 이어 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도 임단협 교섭 결렬에 따라 11일 오전 9시 경고파업 돌입을 선포했다.  잇따른 수도권의 철도·지하철 파업이다.

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과 철도하나로국민운동본부는 8일 오후 1시 서울 중구 민주노총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1일 9시부터 총파업에 돌입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이들은 총인건비 정상화와 4조 2교대 근무체계 변경을 위한 인력충원, 생명안전업무 정규직화와 자회사 처우개선을 주장하고 있다. 또 철도 공공성 강화를 이유로 KTX와 SRT고속철도 통합도 요구하고 있다.

노조는 "파업을 선언한 것은 철도공사와 정부가 지난 합의조차 이행하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철도공사는 2018년 총인건비 정상화 합의에 따른 사안을 이행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노조에 따르면 2018년 노사는 주52시간제와 철도안정 및 공공성강화,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화 가이드라인을 지키기 위해 임금 정상화와 4조 2교대 근무체계 개편, 안전인력 충원에 합의했다.

그러나 철도공사는 노조의 '조기 채용 및 승진 요구'를 이행하지 않았고 2020년 1월부터 예정된 4조 2교대 전환에 따른 제도와 관련해서도 실질적인 방안을 제시하지 않았다. 이들은 특히 철도의 공공성 강화를 위해서라도 기존의 합의를 이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KTX와 SRT통합은 철도 공공성 강화를 위해 문재인 정부가 출범하면서 국민에게 약속한 것"이라며 "(그러나 정부는) 철도통합 연구용역을 중단시켰고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우리를) 만나는 것을 피하고 있다"고 유감을 표했다.

유재길 민주노총 부위원장은 "KTX와 SRT가 통합되면 국민들에게 요금인하, 열차운행 증가 등 실질적으로 편익이 발생하지만 국토부는 이를 훼방 중"이라며 "(KTX와 SRT처럼) 철도시설을 분리해서 운영하면 안전이 위협 당한다. 지난 12월 발생한 강릉선 탈선사고가 이를 말해준다"고 주장했다.

철도하나로운동본부를 비롯한 시민사회단체도 이날 연대 입장을 밝혔다. 박석운 철도하나로운동본부 대표는 "서울지역 4군데의 철도와 지하철이 파업에 나서는 이유는 정부의 잘못된 분할 민영화 정책 때문"이라며 "불편해도 괜찮으니 공공성을 위해 투쟁해달라"고 말했다.

현재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산하 철도와 지하철 4개 노조가 파업중이거나 빠른 시일 내에 파업에 돌입할 예정이다. △7~9일 서울메트로 9호선 지부 △11~13일 철도노조 △15일 서해선 지부(무기한 파업) △16~18일 서울교통공사 노조의 파업이 진행중이거나 예정돼있다.

 

[Queen 김정현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