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1:15 (목)
 실시간뉴스
도시재생 뉴딜사업지 총 76곳 선정 ... 청량리·회기동 '바이오 클러스터' 조성
도시재생 뉴딜사업지 총 76곳 선정 ... 청량리·회기동 '바이오 클러스터' 조성
  • 김정현 기자
  • 승인 2019.10.08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는 8일 오후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9차 도시재생특별위원회를 열고 하반기 도시재생 뉴딜사업지 총 76곳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노후도심지인 서울 동대문구 청량리·회기동의 경우 이 지역에 5천억원을 투입, 바이오·의료 클러스터를 조성한다.

선정된 사업 중에는 바이오 허브 구축, 해양산업 혁신기지 조성, 일자리 복합기능 이음센터 조성 등 중·대규모 사업 15곳이 선정돼 낙후한 지역의 산업기반을 회복시키고 혁신거점 공간을 조성하게 된다.

이중 경제기반형 도시재생 사업(20~50만㎡ 내외)은 6년간 국비 250억원이, 중심시가지형(20만㎡ 내외) 5년간 국비 150억원이 지원된다. 또 노후한 저층주거지를 정비해 주차장, 도서관, 돌봄시설 등 생활 SOC를 공급하는 소규모 사업 61곳도 선정돼 지역주민의 주거복지 및 생활환경을 개선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상반기 22곳에 이어 하반기에 143곳의 신청지 중 3단계 심사를 거쳐 76곳을 최종 선정했다"며 "하반기 도시재생 사업지엔 총 5조9000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국토부는 올해부터 사업 구상서로 선정 후 재생계획을 수립하는 기존 방식 대신 사업 구상서 없이 재생계획으로 바로 선정하는 방식으로 행정 절차를 간소화해 사업의 착수 시점을 앞당길 방침이다. 지역별로는 △서울 7곳 △인천 4곳 △경기 10곳 △강원 7곳 △대전 2곳 △충남 6곳 △충북 5곳 △세종 2곳, 경북 5곳, 경남 8곳, 대구 1곳, 울산 2곳, 부산 4곳, 전북 5곳, 전남 4곳, 광주 3곳, 제주 1곳이 각각 선정됐다.

서울의 경우 동대문구 청량리동·회기동 일대에 최초로 시행되는 경제기반형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진행한다. 홍릉 일대를 바이오·의료 R&D의 거점으로 만들고, 주변 대학·연구기관·기업·병원을 연계하는 바이오 클러스터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49만7000㎡ 면적에 총사업비 4859억원을 투입한다는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동대문구는 서울시 중 가장 여건이 열악한 노후지역 중 하나"라며 "도시재생의 필요성이 가장 절실한 지역으로 판단하고 있으며 다만 집값 등 투기수요는 엄중히 모니터링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부산 영도구 대평동은 총 1966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산도시공사 등 지역 공공기관의 협업으로 수리조선 산업을 고도화 하고, 고부가가치 신산업인 선박개조·재제조 산업으로 전환을 꾀하는 등 지역산업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한다.

특히 산업 고도화 및 인력 양성을 위한 거점공간인 ‘수리조선 혁신센터’를 건립해 선박 기자재와 부품 제작을 지원한다. 수리조선소와 공업사 사이에 수리·정비 수요와 부품재고 정보를 공유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3D 스캔 기술을 이용해 설계도면이 없는 노후 선박의 도면을 제작(역설계)하는 전문 기술인력을 양성한다.

이밖에 중심시가지형 도시재생사업지로 선정된 경남 거제시 고현동은 1250억원을 투입하고 취-창업 및 일자리 안내 등을 원스톱으로 받을 수 있는 ‘이음센터’와 문화광장 및 테마거리(이음길) 등을 활용해 도심중심기능 강화, 원도심 상권을 재생시킬 방침이다.

주거지지지원형 사업지인 경남 창원시 소계동은 192억원을 투입해 마을 중심부에 '어울림센터'를 조성하고 노인돌봄과 취약계층 식사 등을 지원한다. 가드닝 프로그램을 통해 주민들의 여가활동을 지원하고 아이들을 위해서는 '창의의 숲' 거점을 통해 창원대와 협업해 상상캠프, 온가족 액션캠프 등 창의활동을 지원한다.

한편 정부는 이번 선정지역을 포함한 뉴딜사업에 대해 '도시재생뉴딜 성과관리지원 컨설팅단'을 구성해 전문가들이 지역별로 컨설팅을 실시하여 지역 간 도시재생 역량 격차를 완화하고, 원활하게 사업을 추진하여 성과를 관리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또 뉴딜사업이 외지인의 부동산 투기수단으로 변질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부동산 전문기관인 한국 감정원과 함께 선정지역 및 인근 부동산 시장을 면밀히 모니터링한다. 김이탁 국토부 도시재생사업기획단장은 "지자체가 부동산시장 관리를 소홀히 하거나 부동산 시장의 과열이 우려되는 경우 사업을 중단 또는 연기하고 차년도 사업 선정과정에서 불이익을 부여하는 등 부동산시장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관리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Queen 김정현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