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9 18:30 (화)
 실시간뉴스
‘EBS 세계테마기행’ 중국 문명 요람 황허…샹루쓰 사원, 후커우 폭포, 야오동 동굴 기행
‘EBS 세계테마기행’ 중국 문명 요람 황허…샹루쓰 사원, 후커우 폭포, 야오동 동굴 기행
  • 이주영 기자
  • 승인 2019.10.15 1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BS 세계테마기행, 중국 도읍지 전(傳) - 하늘이 내린 물길 황허
EBS 세계테마기행, 중국 도읍지 전(傳) - 하늘이 내린 물길 황허

오늘(15일) EBS1TV 시사교양 프로그램 ‘세계테마기행’은 ‘중국 도읍지 전(傳)’ 2부 방송된다.

전설의 왕조 하(夏, 기원전 2070년 경~기원전 1600년 경)를 제한다면 기록상으로 실재했다고 여기는 상나라를 시작으로 주나라, 진나라를 이어가며 3천 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하는 중국.

그 땅엔 시대별로 수많은 왕조가 탄생했고, 각 왕조마다 수도를 달리했기에 중국 여행은 사실, 어느 지역에 가느냐에 따라 전혀 다른 중국을 만날 수 있다.

역대 가장 많은 왕조가 거쳐 간 중국인의 오랜 자부심 시안! 중국인들의 정신적인 도읍지 황허! 변방의 민족들과 팽팽한 대치를 이뤘던 만리장성과 고촌락! 청두를 도읍지로 삼고 천하 통일을 꿈꿨던 삼국지의 열혈장수 장비! 조조가 꿈꿨던 중원이자 천하의 명도라 불리는 뤄양!

이야기꾼 중국 문화 칼럼니스트 김성민 큐레이터와 함께하는 재밌고 유쾌하고 유익한 중국 나들이, ‘중국 도읍지 전(傳)’이 펼쳐진다.

‘중국 도읍지 전(傳)’ 2부는 ‘하늘이 내린 물길 황허’ 편이 방송된다.

세계 4대 문명이자 중국 문명의 요람, 황허(黃河)! 벼랑 끝에 세워진 사찰, 샹루쓰(香炉寺)에 올라 중국인들의 정신적인 도읍지, 굽이치는 황허를 조우한다.

황허의 절대 비경이자 중국 3대 폭포 중 하나인 후커우(壶口) 폭포는 주전자 주둥이를 닮았다. 유유히 흐르다가 갑자기 좁고 깊은 낙차를 만나 거대한 소용돌이를 일으키며 장관을 펼친다.

어머니의 강이라 불리는 황허는 여전히 삶의 터전, 그곳에서 잉어를 잡으며 살아가는 어부를 만난다. 독특한 나무배를 타고 나서는 황허 잉어잡이. 명물 잉어요리의 맛은 어떨까?

리자산촌(李家山村)에는 황허의 지형적 특성에 의해 만들어진 전통 동굴집, 야오동(窯洞)이 있다. 노래가 취미이자 특기인 리후이린 아주머니를 만나 야오동 구경을 하고, 가시덤불을 뚫고 리자산촌의 특산물 대추 수확에 나선다.

시도 때도 없이 노래를 부르는 그녀의 사랑스러운 목소리는 여행을 즐겁게 한다.

살아있는 체험기를 전달하는 여행 프로그램 EBS1 ‘세계테마기행’은 매주 월~금요일 오후 8시 50분 방송된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제공 = EBS 세계테마기행 ‘중국 도읍지 전(傳)’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