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생활의 달인’ 마블트리 데니시식빵달인, 경진각 옥천짬뽕달인, 원깐돌이 진주비빔밥달인…산악자전거달인
‘생활의 달인’ 마블트리 데니시식빵달인, 경진각 옥천짬뽕달인, 원깐돌이 진주비빔밥달인…산악자전거달인
  • 이주영 기자
  • 승인 2019.10.20 0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BS ‘생활의 달인’ 692회차에서는 △64겹 데니시 식빵 달인(서울 성동구 ‘마블트리’ 박관수)△은둔식달-옥천 짬뽕 달인(충북 옥천 ‘경진각’ 천주희), 진주비빔밥 달인(경남 진주 ‘원깐돌이’ 박찬숙) △산악자전거 달인(울산 ‘울산바이크’ 권진욱) 등이 방송된다.

데니시 식빵 달인 : 서울 ‘마블트리’ 박관수 씨
데니시 식빵 달인 : 서울 ‘마블트리’ 박관수 씨

◆ 데니시 식빵 달인 : 서울 ‘마블트리’ 박관수(남, 48세, 경력 5년)

부드럽고 촉촉한 식감으로 요즘 SNS에서 핫하게 떠오르고 있다는 '데니시 식빵'! 이 데니시 식빵 하나로 빵 좀 아는 사람들이라면 한 번씩은 찾는다는 빵지순례의 명소가 있다고 하는데. 소문을 듣고 찾아간 곳은 서울의 작은 빵집,

이곳에서 빵은 만드는 사람은 바로 박관수(男 / 48세 / 경력 5년) 달인이다. 해외에서 온 데니시 식빵 기술자에게 직접 제빵 기술을 배웠다는 달인은 길지 않은 경력임에도 불구하고 상당한 비법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달인표 데니시 식빵의 생명이라는 64겹의 결은 달인이 직접 손으로 일일이 만들어야지만 그 모양과 식감이 살아있다고 한다.

그러한 정성이 필요하기 때문에 데니시 식빵은 일반 식빵을 만드는 시간에 비해 무려 4배나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는데. 오랜 인고의 시간을 지나 만들어진 달인표 데니시 식빵은 일반 식빵과는 비교할 수 없는 마성의 매력을 지닌다고 한다. 과연 이 데니시 식빵에 담긴 달인의 비법은 무엇일까?

64겹 데니시 식빵의 달인 박관수 씨가 운영하는 ‘마블트리’의 대표 메뉴인 플레인 6,500~12,500원, 메이플 8,000~15,500원, 치즈 8,500~16,500원, 통팥 8,000~15,500원. ‘마블트리’는 서울 성동구 상왕십리동에 있다. 영업시간 매일 09:00-21:00

은둔식달-옥천 짬뽕 달인 : 충북 옥천 ‘경진각’ 천주희 씨
은둔식달-옥천 짬뽕 달인 : 충북 옥천 ‘경진각’ 천주희 씨

◆ 은둔식달-옥천 짬뽕 달인 : 충북 옥천 ‘경진각’ 천주희(남, 50세, 경력 21년)

전국에 보석같이 숨어있는 맛의 달인을 발굴하는 생활의 달인 프로젝트! 이번 주 은둔식달 잠행단이 첫 번째로 찾아간 곳은 충청북도 옥천의 40여 년 된 중식당. 이곳은 바로 알려지지 않은 숨은 노포(老鋪)들이 줄지어 있다는 옥천 읍내에서도 짬뽕이 기가 막히게 맛있다고 소문이 자자한 가게인데.

배달을 하지 않기 때문에 오직 가게로 직접 찾아가야만 이곳의 짬뽕을 맛볼 수 있다고 한다. 이곳 짬뽕 맛의 비밀은 바로 채소 베이스로 낸 육수! 주문 즉시 채소를 오랫동안 볶아 다른 중식당보다 음식 나오는 시간이 더 걸리지만, 그만큼 채소의 시원한 맛이 짬뽕에 어우러진다고 한다.

여기에 깊은 맛을 더해줄 각종 해물까지 더해지면 40년의 세월 동안 쌓인 노하우가 가득 담긴 달인표 짬뽕이 완성된다. 이곳의 달인은 그동안 방송을 한사코 거부했지만, 제작진들의 끈질긴 노력 끝에 결국 비법을 공개하기로 흔쾌히 허락했다고 한다. 과연 처음으로 공개되는 40년 중식 노포의 짬뽕 비밀은 무엇일지 <생활의 달인>에서 만나보자.

은둔식달 짬뽕의 달인 천주희 씨가 운영하는 ‘경진각’ 대표메뉴인 짬뽕은 6,000원, 짜장면 5,000원, 탕수육 13,000~27,000원. ‘경진각’은 충청북도 옥천군 옥천읍 금구리에 있다. 영업시간 매일 11:00-20:00. 첫째주, 셋째주 월요일 휴무.

산악자전거 달인 : 울산 ‘울산바이크’ 권진욱 씨
산악자전거 달인 : 울산 ‘울산바이크’ 권진욱 씨

◆ 산악자전거 달인 : 울산 ‘울산바이크’ 권진욱(남, 30세, 경력 17년)

그냥 걷기에도 위험한 험준한 산길을, 그것도 자전거로 능수능란하게 달리는 사람이 있다? 소문을 듣고 찾아간 곳은 바로 울산의 한 산길. 그곳에서 아주 가뿐하게 자전거를 타고 산길을 내려오는 남자가 있었으니... 바로 산악자전거 국가대표 출신 권진욱(男 / 30세 / 경력 17년) 달인이다.

중학생 때부터 산악자전거를 타기 시작했다는 달인은 이미 국내 산악자전거 대회에서 수차례 메달을 획득한 대한민국 산악자전거계의 실력자로 불린다. 특히 달인의 주특기라는 ‘험로’는 바위나 돌이 많은 곳에서 빠르게 내려오는, 보기만 해도 아찔한 기술인데. 이러한 기술을 쌓기까지 달인에게는 수많은 아픔과 상처가 있었지만, 이를 극복하고 더욱 노력해 지금의 경지에 이르게 되었다고 한다.

그런 그에게도 피할 수 없는 것이 있었으니 바로 <생활의 달인>표 상상을 초월하는 미션! 지금껏 시도하지 못한 도전에 달인도 긴장한 표정이 역력한데... 산악자전거 달인의 끝없는 도전이 <생활의 달인>에서 펼쳐진다.

산악자전거의 달인 권진욱 씨가 소속되어 있는 ‘울산바이크’는 울산시 울주군 언양읍 동부리에 있다.

은둔식달-진주비빔밥 달인 : 진주 ‘원깐돌이’ 박찬숙 씨
은둔식달-진주비빔밥 달인 : 진주 ‘원깐돌이’ 박찬숙 씨

◆ 은둔식달-진주비빔밥 달인 : 진주 ‘원깐돌이’ 박찬숙(여, 66세, 경력 30년)

은둔식달 잠행단이 두 번째로 찾아간 곳은 경상남도 진주의 어느 골목에 위치한 작은 식당. 동네에 하나씩 있을 법한 평범한 식당같이 보이지만 사실 이곳에 전국구로 소문난 비빔밥의 고수가 숨어있다는데.

한 입 맛보면 야들야들한 고기 고명과 매콤하면서도 깊은 양념장의 맛이 어우러져 환상적인 조화를 이룬다. 이곳 비빔밥의 비밀은 바로 양념장! 고추장에 달인만의 비법 재료를 넣고 섞은 달인표 양념장은 매콤하면서도 깊은 맛이 우러나와 자꾸만 생각나게 하는 중독성을 자랑한다.

또한 비빔밥에 들어가는 고기 고명은 달인이 직접 좋은 고기만을 골라 숙성해 신선한 식감이 살아있다고 한다. 평범해 보이는 비빔밥 속 결코 평범하지 않은 달인의 비법이 <생활의 달인>에서 공개된다.

은둔식달 진주비빔밥 달인 박찬숙 씨가 운영하는 ‘원깐돌이’의 대표메뉴인 (육회)비빔밥 6,000~7,000원, 물국수 4,000~5,000원, 비빔국수 5,000~6,000원. 가오리 무침/찜 20,000~30,000원. ‘원깐돌이’는 경남 진주시 중안동에 있다. 영업시간 매일 10:30-17:00. 매주 일요일 휴무.

SBS ‘생활의 달인’은 수십년간 한 분야에 종사하며 부단한 열정과 노력으로 달인의 경지에 이르게 된 사람들을 찾아 소개하는 프로그램이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출처 = SBS 생활의 달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